1.디지털 시스템의 특징

-설계가 쉽다

-정보저장이 쉽다

-정확도가 높다

-쉽게 프로그래밍 있다

-디지털 회로는 잡음에 영향을 받는다

-1개의 IC칩으로 제조할 있다

-다중 신호 전송 처리가 가능하다

 

3.디지털 시스템에서 파티 비트의 기능은

착오검출용방법으로 사용한다

 

  1. 2-INPUT EXCLUSIVE-OR GATE 설명하라

배타적 논리회로라 하면 압력이 모두 같을 출력은 0이며 입력이 서로 다를 때는 출력이 1이다

 

5.현재 대한항공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버스 타입

ARINC 429: AVIONIC SYS간의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표준화된 포맷

 

6.컴퓨터에 사용하는 EPROM

프로그램 판독가능 전용기억장치로 전기신호에 의해 데이터를 저장할 있는 반도체 기억장치

 

7.다이오드의 특징

방향으로는 전류가 하르지만 반대 방향으로는 전류가 흐르지 못하는 성질을 이용해 정류작용에 이용된다

 

8.반도체에 흐르는 전류 크기

mA

 

9.항공기 정비사가 알아야할 가장 중요한 전기법칙

옴의 법칙

 

10.전기 에너지의 5 원천

자기, 화학적 에너지, , , 압력

 

11.전도체의 저항에 영향을 주는 4가지 요소

재료, 단면적, 길이, 온도

 

12.합성저항기의 저항은

저항기의 한쪽 둘레에 있는 색깔 밴드

 

13.전기 회로의 3가지 요소

전기에너지 소스, 에너지를 사용할 부하, 소스와 부하를 연결하는 도체

 

14.축전기 사용목적

정전기장에 있는 전기에너지 저장

 

15.CAPACITANCE 단위와 기호

단위: 파라드 (FARAD), 기호: C

 

16.전해질 축전기를 교류회로에서 이용하는 이유

전해질 축전기는 극성을 가지고 있어 극에서 전류를 통과시키지만 다른 쪽은 전류를 차단하기 때문이다

 

17.인덕턴스(코일의 유도전기용량)이란

교류회로에서 코일에 유도된 전압을 말하며 전자기장에 있는 전기에너지를 저장할 있는 능력

 

18.인덕턴스 단위,기호

단위: 헨리 (HENRY), 기호: L

 

19.임피던스( 교류회로의 합성저항)

교류회로에서 전류흐름을 막는 저항의 합으로 저항, 정전저항, 유도저항의 벡터

 

20.교류회로의 저항을 무엇이라 하는가

임피던스: 교류회로에 저항 이외에 인덕턴스, 커패시턴스를 포함할 이들의 합성저항성분을 임피던스라 하며 Z 표시한다

 

21.회로구성품들의 교환에 관한 DC 서킷의 3가지 형태

직렬, 병렬, 직병렬

 

22.전자기유도(ELECTROMAGNETIC INDUCTION)

전기적으로 분리된 상태에서 하나의 도체로부터 다른 도체로 전기가 이동하는

 

23.부성저항이란

금속도체는 온도 상승과 함께 저항은 점진적으로 증가하지만 반도체, 탄소, 전해액등은 일반적으로 온도가 높아지면 저항이 줄어들어 온도계수가 부의 값을 가지는

저항

 

24.절연저항 측정장비

메가 미터:일반적인 저항계로 측정할 없는 저항값을 측정하는 장비로 점화계통, 고전압회로의 절연저항 측정에 사용한다

 

25.AC DC 차이점

AC:전압이 직류보다 높아 전선이 가늘고 동일 용량의 직류기구보다 30% 가볍고 대형화, 고급화에 따라 기상전력 수요가 급증하여 교류를 사용

DC:전압이 일정, 와이어무게증가, 감압이 어렵다

 

26.다음 용어를 설명하라

자기:금속물질을 끌어당기는 물체의 성질을 말하며 강자성체와 비자성체로 나누어진다

강자성체:자기에 강하게 반응하는 물질로 강철, 니켈, 연철, 코발트

비자성체:자기에 거의 반응하지 않는 물질로 고무, 플라스틱

자계:자기력이 영향을 미치는 공간

자력선:자계의 상태를 표현하는데 자력선을 사용한다, 자력선의 방향이 자계의 방향이고 자력선의 밀도가 자계의 세기이다 자력선은 N극에서 나와 S극에서 끝난다

자력선은 서로 뒤섞이는 일이 없다

자속:자화된 자성체의 변화 상태를 표현한다

 

27.코로나 방전이란

고전압 2 전극이 한쪽 또는 양쪽이 뾰족한 모양일 부분의 전기장이 강해져 사이의 일부에서 방전이 일어나는 현상으로 기체 방전의 형태이다

 

28.STATIC DISCHARGER 역할

항공기가 고속으로 비행하면 공기 중의 먼지, , , 얼음 등과 마찰에 의해 기체 표면에 정전기가 생기는데 정전기가 축적되어 코로나 방전이 일어난다

코로나 방전은 매우 짧은 간격의 펄스형태로 나타나므로 항공기 무선 통신기에 통신방해를 주어 이러한 유해잡음을 없애기 위해 길이 10센티의 저항체를 가진

스태틱 디스차저를 장치하여 대기 중으로 정전기를 방전시킨다

 

29.ESDS

ELECTROSTATIC DISCHARGE SENSITIVE DEVICE(정전기방전흡인장치) 약어로 인체에 축적된 정전기로 인해 전기,전자 장비들의 전기충격으로 손상을 방지하도록 항공기 전기,전자 장비실( E & E BAY) 또는 전기, 전자 장비품 수리 작업장 입구에 인체를 접촉하여 인체의 정전기를 지면으로 방전시키는 안전장치

-정전기 제어대첵

1.작업환경에 대한 대책

2.운반 보관에 대한 대책

3.공급업자에 대한 대책

 

30.전기계통에 사용하여야할 와이어 사이즈는

도선에 흐를 전류의 크기와 도선으로 인한 전압강하를 고려하여 전선의 굵기를 결정

 

31.와이어 굵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공구

(브라운 & 샤프) 와이어 게이지로 측정하며 AMG(AMERICA WIRE GAGE)라고도 한다

 

32.와이어 굵기는 번호와 어떤 관계인가

숫자가 작을 수록 와이어는 굵어진다

 

33. 게이지 구리전선 일부를 알루미늄전선으로 교체한다면 굵기는 얼마가 적당한가

2게이지 구리전선을 알루미늄전선으로 교체할 떄는 2게이지 굵은 알루미늄전선을 사용한다

 

34.항공기 전기계통의 알루미늄 전선은 구리 전선에 비해 어떤 단점이 있나

알루미늄 전선은 구리 전선보다 취성을 갖고 있으며 알루미늄이 찍히거나 진동을 받게 되면 쉽게 단선되는 단점이 있다

 

35.항공기 전기 계통에 사용할 있도록 허가된 가장 가는 알루미늄 전선은

SIX-GAGE(6 와이어)

 

36.항공기 엔진전기계통에 여러 가닥의 가는선을 꼬아 사용하는 이유

가닥의 굵은 선은 진동으로 단선되기 쉽기 때문

 

37.항공기에 전선을 꼬아 사용하는 이유

전선을 꼬으면 전선에 흐르는 전류에 의해 발생하는 자기장을 최소화시킬 있다

 

38.바운딩 와이어(본딩 점퍼란)

2 이상의 분리된 금속구조물, 기계적 접합, 전기적 접속이 불안전한 금속구조물을 전기적으로 완전히 접속시키고자 사용하는 도선

1.양단간의 전위차를 제거해 정전기 방지

2.전기회로의 어스회로로 저저항을 꾀함

3.무선 방해를 감소, 계기 지시오차를 없앰

4.공중 낙뢰로 인한 조종석,힌지류 손상 방지

5.화재의 위험성 있는 항공기 부분에 전위차를 없앰

6.본딩 선은 가능한 짧아야하고 양단의 저항은 0.003 이하

 

39.터미널 스트립의 싱글 스터드에 연결할 있는 최대전선 수는

4개의 전선

 

40.전선에 장착할 솔더레스 커넥터의 색깔은

절연체의 색깔은 커넥터에 삽입할 전선의 굵기

레드 터미널 :18~ 22게이지

블루 터미널: 14~ 16게이지

옐로우 터미널: 10 ~ 12게이지

 

41.와이어에 랩을 묶는 간격

8~ 12인치

 

42.전선뭉치가 동체 프레임, 벌크헤드 구멍을 관통하여 배선될 마찰로 전선의 피복이 벗겨지는 것을 어떻게 방지하는가

구멍의 가장자리를 유연한 그로멧으로 덮고 와이어 번들은 쿠션이 있는 클램프로 기체에 묶는다

 

43.와이어번들이 서로 교차할때 어떤 방법으로 작업하는가

마찰이 생기지 않도록 클램프와 스페이서로 완전히 분리하거나 부득이 서로 접촉하며 크로싱할 때는 슬리브나 테이프로 감아 마찰로부터 보호한다

 

44.와이어번들과 다른 부품들 간의 간격 기준은

항공기 기체, 장비 셰이프 엣지로부터 최소 1/4인치

연료, 유압, 산소 라인과 콘트롤 케이블로부터 최소 6인치

워터, 피토스태틱라인 등과 최소 1/2인치

블리드 에어 덕트로부터 최소 2인치

 

45.와이어번들을 도관에 넣어 배선하는 것은 어떤 경우 중요한가

랜딩 기어 웰과 같이 와이어 번들이 마찰, 손상되거나 거칠게 취급되는 위치에 배선되는 경우 도관에 넣어 배선한다

 

46.고온부를 지나는 전선 보호법

고온부를 관통하는 전선은 고온단열재로 단열시키고 보호도관에 넣어 배선한다

 

47.전선을 감싸는 쉘딩의 목적

쉘딩(차폐) 전자방사선 에너지를 차단하고 주변의 고감도 전자장비가 간섭 받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48.항공기 전기계통 배선에 납땜보다 비납땜 연결이 우수한 이유

납땜 연결은 연결부를 경직시키고 항공기진동은 전선을 경화시켜 단선되게 하나 비납땜 연결은 연결부의 유연성을 유지하여 진동으로 인한 단선 방지

 

49.와이어 배선 작업시 참조하는 도서

와이어링 다이어그램 매뉴얼

 

50.리미트 스위치의 정의와 회로 작용

회로의 흐름을 연결, 단락시켜주고 작동매체에 적용 범위 한계값을 결정하며 랜딩기어, 플랩, 엑츄에이터 등에 쓴다

 

51.스위치 종류

로터리 스위치: 티비 채널과 같이 한개의 KNOB 여러 개의 회로 선택

토글 스위치: 오프 리셋으로 구성

프로시메터리 스위치: 근접하면 자력에 의해 작동

알터네이트 스위치: 한번 누르면 다시 누르면 오프

모멘터리 스위치: 누르고 있을 때만 작동

프레셔 스위치: 유압, 공압에 의해 규정 압력 이상, 이하에서 아웃, 인되는 스위치 자동조절기나 경고장치에 사용

 

52.스위치를 직류전동기회로에 사용한다면 스위치 용량을 낮추어야하는 이유

직류전동기에 흐르는 초기 전류는 ARMATURE 돌기 시작한 전동기가 사용하는 전류보다 높다 이러한 고전압전류때문에 콘트롤링 스위치는 용량을 낮춰야한다

 

53.서킷 코드

플라이 콘트롤:C , 이그니션:J , 안티 아이싱:D , 엔진 콘트롤:K , 워닝 디바이스 :W ,  그라운드:N , 퓨엘, 오일: Q , 파워:P

 

54.서킷브레이커(회로차단기) 역할

미리 설정된 정격값 이상의 전류가 흐르면 회로를 차단하는 부품, 장비에 과전류가 흘렀을 경우 기내배선과 장비를 보호

 

55.서킷 브레이커는 어떻게 과부하를 차단하는가

바이메탈이 작동하여 트립되고 KNOB 튀어나와 회로 차단

 

56.퓨즈나 서킷브레이커는 어디 장착되어 있는가

퓨즈는 부하 앞에 서킷브레이커는 제네레이터가 동작된 다음에 장착

 

57.휘스톤 브릿지란

4개의 저항을 서로 마주보게 연결하고 검류계를 브릿지와 같이 접속한 회로, 저항값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

서로 마주보는 변에 작용하는 저항의 곱은 나머진 변에 작용하는 곱과 같다

 

58.볼트미터, 암미터 연결 방법

볼트미터: 병렬, 암미터: 직렬

 

59.멀티미터로 측정가능한

직류전압/전류, 교류전압.저항,데시벨

 

60.멀티미터 취급 주의사항

전압측정시 극성 고려

전류 전압 측정시 대략치 고려

전압은 병렬 전류는 직렬

옴미터 측정은 전류가 흐르는 상태에서 하지 않을

 

61.멀티미터로 측정할 있는 전압이 100볼트일때 200볼트의 전압을 측정해야한다면

션트저항을 직렬로 연결

 

62.항공기배터리

근래에는 니켈 카드뮴 배터리가 주로 사용되며 스토리지 배터리는 전기 에너지를 화학적 에너지로 변환 공급한다

 

63.배터리 전해액 용량 측정법

납산축전기:축전기의 충전상태는 전해액의 비중으로 나타나며 비중계로 측정한다

니켈 카드뮴 축전기: 전해액 수면 높이로 확인할 있으나 충전정도는 정밀한 전압계를 사용해 셀마다 전압을 측정해 판단한다

 

64.납산 배터리에서 배터리액이 부족하면 어떻게 보충하는가

증류수에 유산을 섞어 보충하며 용량은 단자 전압 규정치의 2/3 도달할 공급할 있는 전기량

 

65.납산 배터리의 결빙방지법

전해액 비중은 21~32'C에서 변화가 작기 때문에 수정할 필요가 없지만 겨울철엔 결빙 방지를 위해 충전한다

 

 

66.24볼트 납산 배터리는 몇개의 셀이 있는가

12

 

67.완전히 충전된 납산 축전지 전해액 비중은

1.275~1.300

 

68.납산축전지의 비중을  측정할 온도의 정확성이 요구되지 않는 온도 범위

70~ 90'F

 

69.납산축전지의 전해액 비중 측정은 어떻게 하는가

하이드로미터(비중계)

 

70.납산축전지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처리

ASPHALTIC (TAR BASE) 페인트, 폴리우레탄 에나멜 페인트로 칠한-내산성 페인트

 

71.납산축전지의 전해액은 무엇으로 중화하는가

중탄산염 소다수용액

 

72.납산축전지 전해액 보충시 전해액 수위

셀에 있는 인디케이터에 표시된 위치에 도달될 때까지 보충

 

73.납산축전지와 니켈 카드뮴 축전지를 동시에 정비하는 작업장에서 주의사항

종류의 축전지는 분리해서 보관해야 하며 종류에 사용한 공구는 다른 축전기에 사용해선 안된다

 

74.니켈 카드뮴 축전지의 충전상태측정에 비중계를 쓰지 않는 이유

니켈 카드뮴 축전지는 충전,방전 전해액에 화학변화가 없어 비중변화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75.니켈 카드뮴 배터리 전해액은 무엇으로 중화하는가

붕산수용액, 아세트산, 레몬주스

 

76.대부분 항공기의 배터리

니켈 카드뮴 배터리로 충전시간이 짧고 비중의 변화가 거의 없다

 

77.니켈 카드뮴 배터리 특징

해당 셀만으로 정비가 가능하므로 정비 용이

20개의 셀이 있다

수명이 길다

가스 발생이 적다

셀의 교환이 용이하고 저온에서 방전 특성이 양호

고전류 사용 시에도 전압 변동이 없다

전해액 보충은 배터리가 완전 충전된 이후 일정시간 경과 실시

전압은 1.2~1.25V이며 정상 전압은 24V이다

중화는 아세트산, 레몬주스, 붕산, 암모니아로 한다

 

78.니켈 카드뮴 축전지의 배터리 충전상태를 확인하는

정밀한 전압계를 사용해 셀마다 전압을 측정해 판단, 전압은 90% 방전할 때까지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전압계로 충전상태를 판단하기 어렵다

때는 정전압전원에 연결하고 충전전류를 측정하면 있다

 

79.배터리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충전 과잉 배터리 전해액이 끓어서 발생

 

80.니켈 카드뮴 축전지 전해액 높이

충전 완료 3~4시간 액면 높이는 눈으로 확인하고 비중은 전압계로 확인

 

81.정전류 충전 특징

충전시간이 예측 가능하며 충전시간을 초과하지 않으면 과충전 위험이 없다

 

82.항공기 배터리 장탈 가장 먼저 장탈하는 단자

접지단자, -단자, +단자 순으로 분리 - 장착시는

 

83.직류발전기 장탈시 주의사항

모든 파워 스위치를 오프하고 배터리와 제네레이터 단자를 제거

 

84.사인파교류의 유효전압

직류가 발생시킨 열량과 같은 열량을 발생시키는데 필요한 교류 전압값

 

85.Y결선과 델타결선 차이

Y결선

1.선간전압은 상전압의  배이다

2.위상은 상전압보다 30 앞선다

3.선간전류의 크기와 위상은 상전류와 같다

델타결선

선간전압의 크기와 위상은 상전압과 같다

위상은 상전류보다 30 늦다

선전류는 상전류의  배이다

 

86.항공기 주파수는 400HZ 사용하는 이유

무선 저항 감소, 항공기 무게 감소, RPM 적당하다

 

87.항공기에서 115V,400HZ 사용하는 이유

전기계기나 변압기를 만들 철심,구리선 등이 일반전원(60HZ) 1/6~1/8정도면 되고 중량도 가볍기 때문에, 주파수가 높으면 유도성리액턴스가 높아 낮은 전류가 흐른다

 

88.제네레이터의 원리

교류발전기: 플레밍 왼손법칙에 의해 자장속에서 전도체가 자속의 흐름을 절단할 전도체에 유도기전력이 발생

직류발전기: 교류발전기에서 나온 출력전압을 정류하여주는 COMMUTATOR라는 장치를 가지고 있다

 

89.터빈 엔진 구동 교류발전기에서 만들어진 교류전류가 일정한 주파수를 유지되게 해주는

엔진과 교류발전기 사이에 장착되어 있는 유압작동 정속구동장치 (CONSTANT SPEED DRIVE)

 

90.CSD

엔진 회전수와 관계 없이 항상 일정하게 발전기를 회전시키기 위해 엔진과 발전기 사이에 장착하는 장비품으로 발전기의 출력 주파수를 일정하게 해준다

 

91.단상교류발전기와 3상교류발전기의 원리 비교

단상교류발전기는 전자유도에 의해 사인파의 교류 전기를 발전한다, 전기자는 고정하고 무게가 가벼운 계자가 회전

3상교류발전기는 단상 교류발전기와 같으나 전기자의 가닥 수를 3개로 하여 같은 회전으로 안정되고 효과적임

 

92.제네레이터 단자 종류

입력,출력,접지,이퀄라이저 단자

 

93.브러시레스 제네레이터란

브러시와 슬립링이 없이 잔여자기를 이용해 여자전류를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전기자(아마추어) 고정하고 무게가 가벼운 계자(필드) 회전시켜 발전시키는 발전기

아크발생이 없고 출력파형이 안정적이어 고고도에 적합하다

 

94.브레시레스 제네레이터의 장점

브러시와 슬립링이 없어 정비유지 감소

출력파형 안정

아크 우려가 없고 고고도비행 안전

가볍다

 

95.제네레이터 브러시 마모 허용치

75%

 

96.제네레이터 필드의 플래싱

발전기가 처음 발전을 시작할 프레임에 남아잇는 잔여자기를 이용하나 전류자기가 전혀 남아있지 않아 외부전원으로부터 필드 코일에 잠시동안

전류를 통해주는

 

97.전기부하가 30암페어이나 발전기 출력을 감시할 없다면 발전기 용량을 얼마로 해야하는가

발전기 출력을 감시할 없다면 연속연결부하가 출력규격의 80%이하 여야한다 37.5AMP용량의 발전기를 필요로 하나 40AMP 발전기를 쓴다

 

98.두개의 AC제네레이터를 버스에 연결해 사용할 동기화해야할 3가지

전압 주파수 위상

 

99.소형터빈엔진에 사용하는 스타터 제네레이터란

터빈엔진을 시동시키는 스타터로 단독엔진결합장비품으로 엔진이 작동중에는 복권형 발전기로 사용하는 장비품

 

100.쌍발항공기의 발전기를 PARALLELING한다는 뜻은

엔진에 장착된 발전기를 병렬로 연결해서 출력전압을 동일하게 조절하여 발전기의 전기부하를 균등하게 분담하는

 

101.유도전동기란

유도전동기는 교류전동기(만능,동기,유도) 하나로 교류에 대한 작동 특성이 좋아 시동이나 계자여자에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지 않고 부하감당 범위가 넓다

정확한 회전수를 요구하지 않을 때에는 비교적 부하를 감당할 있다 대형항공기에서 비교적 작은 부하의 작동기로 사용

 

102.그로울러를 이용해 제네레이터 아마츄어에서 찾을 있는 결함

숏트 코일

 

103.제네레이터와 모터의 차이점

제네레이터: 기계적인 에너지를 전기적인 에너지로 바궈주며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사용

모터: 전기적인 에너지를 모터의 회전동력인 기계적 에너지로 바꿔주며 플레밍 왼손 법칙 사용

 

104.직류전동기의 전기자를 역회전 시키기 위해서는

전기자,계자 어느 하나만의 극성을 바꿔야한다

 

105.직권형 직류전동기는 하이 스타팅 토크

 

106.분권형 직류전동기의 전기자 회전방향을 반대로 하는

전기자를 기준으로 션트필드코일의 연결을 반대로 한다

 

107.경항공기에 장착된 소형직류발전기에는 어떤 종류의 정류기를 쓰는가

6실리콘 다이오드를 갖춘 3 웨이브 RECTIFIER

 

108.직류발전기에서 직류 전류를 얻기 위한 정류기

여러 개의 브러시와 하나의 커뮤테이터

 

109.EXCITER 원리

변압기의 원리와 마찬가지로 축전지에 충전된 전압이 진동관의 갭을 뛰어넘어 2 코일에 전압이 발생되어 점화에 이용한다 브레더 저항은 아크 방지와 잔류 전류를 없애는 역할을 한다

 

110.컨버터 작동원리

교류 전압의 주파수를 변화시켜 상호 유도 작용을 이용한 교류 극수에 차이를 동축 모터와 알터네이터의 조합으로 인버터와 함께 사용

 

111.볼테이지 레귤레이터란

분권계자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조절하여 발전기 출력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장비품

 

112.볼테이지 레귤레이터 원리, 기능

카본파일식 전압조절기-카본파일에 가해지는 압축력이 크면 저항은 감소, 작으면 증가, 계자에 공급되는 전류를 조절함으로 출력전압을 일정하게 조절

 

113.퓨즈, 회로 차단기를 갖지 않는 전기회로

스타터 모터 서킷

 

114.바이브레이터 타입 전압 조절기는 직류발전기의 출력전압을 어떻게 조절하는가

전압 조절기 릴레이에서 생성된 자기장의 강도는 발전기출력전압에 비례한다 전압이 조절기에 의한 출력전압이상으로 상승한다면 릴레이의 접점을 끊어주고 발전기 계자회로에 저항을

삽입시켜 전압을 낮춘다 발전기 출력전압을 일정하게 조절하기 위해 계자회로에 저항을 넣었다 뺐다 하며 릴레이 접점이 연결과 끊어짐을 반복해 진동이 생기며 지속적인 전압조절이 어렵고

단속적이어서 소형기에 사용하며 카본파일 타입은 대형기에 사용한다

 

115.지상에서 엔진 시동 파워 소스

GTC(가스터빈컴프레서), APU(AUXILIARY POWER UNIT)

 

116.APU 어떤 스타터를 사용하는가

일렉트리컬 스타터를 사용하며 스타터 종류에는 전기식, 공기식(공기터빈식, 가스터빈식, 공기충돌식)

 

117.APU FAIL 엔진 시동을 위해 유매틱을 제공하는 장비

가스 터빈 컴프레서, 에어 서비스 유닛

 

118.SERVO

전기 신호를 기계적인 신호로 변환해주고 작은 입력신호를 출력으로 변환시킨다

 

119.엔진 일렉트릭 스타터는 어떤 전동기를 사용하는가

직렬전동기

 

120.계기의 구성조건

내구성이 , 정확할 , 작고 간편할 , 중량이 가벼울

 

121.항공기계기판에 컬러마킹 의미

적색방사선: 최저, 최대 운용한계표시

노란색호선: 경계, 경고 범위 표시

녹색호선: 사용안전 운용범위

청색호선: 기화기를 장착한 엔진의 공연비가 오토일 사용안전 운용범위

백색호선: 최대착륙중량시 실속속도에서 플랩을 내릴 있는 속도까지의 범위

백색방사선: 유리의 슬립 유무를 알기 위해 케이스에 표시하는

 

122.안전범위표시가 되어있는 계기판 유리가 정위치에서 벗어낫을 경고

계기판 유리와 계기 케이스 테두리에 표시된 화이트 슬립페이지 마크가 유리가 벗어났는지 여부를 알려준다

 

123.계기를 장탈 +-선을 함께 감아주는 이유

잔류자기를 상쇄시켜 주파수 장애를 감소시키고 니들이 영점에서 유동을 적게 하여 니들을 보호

 

124.점퍼링이란

계기 보관 충격에 의한 아마추어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뒷면에 단자를 굵은 도선으로 연결 보관하는

 

125..정션 박스의 목적

전자계기의 라디오 실드를 먼지나 습기로부터 보호하며 도선의 시점과 종점을 마련해준다

 

126.계기 내부에 케로신을 넣는 이유

산화, 부식 방지, 갑작스러운 진동에 계기가 손상되는 것을 막는 완충역할



127.전기 전기 계기 보호조치 방법


대기 중에 노출된 금속은 카드뮴 도금하여 부식을 방지하고 알루미늄 합금은 양극산화처리로 산하 알루미늄 피막을 형성하여 부식을 방지하고 이질금속간의 접촉에서 오는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3 완화물질을 삽입한다


 


128.전자계기 케이스를 철강재료로 제작하여 사용하는 이유


스틸 케이스는 계기내부에 자석에 의해 만들어지는 자속을 집중시켜 주변의 다른 계기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129.항공기 계기판을 기체에 전지적 접합 시키는 이유


본딩 스트랩은 계기들로부터 항공기 기체로 귀환전류를 흐르게 한다


 


130.RPM 측정방법과 계기표시


회전체에  추가 회전하면서 1개의 기준점을 지나는 것을 감지하여 측정하고 표시는 분당 회전수로 표시


 


131.터빈엔진의 회전계기(타코미터) 단위


엔진의 정격이륙 RPM 퍼센트로 표시


 


132.EGT측정법


열팽창계수가 서로 다른 개의 금속재료를 접합하여 배기가스를 닿게 하면 접합점의 온도차이로 인해 열기전력이 발생하여 이것을 이용해 온도를 측정


 


133.EGT측정방법과 계기에 표시


열점(측정할 장소) 냉점(계기) 온도차에 따른 기전력을 측정하여 이를 온도로 환산하여 계기에 섭씨로 표시


 


134.QNE QNH QFE 대해 설명하라


QNE: 고도계에서 해면의 기압을 표준기압으로 셋팅하여 나타낸 표준기압고도로 장거리 비행에 사용되며 14000FT 이상에서 사용한다


QNH: 실제 지역의 해면상의 기압을 0피트로 기압보정하여 나타낸 고도로 진고도를 나타내며 비행기 ,착륙시 14000피트 이하에서 사용한다


QFE:: 지상에 있는 항공기의 고도계를 0피트가 지시되도록 기압 보정하면 기상의 기압을 읽을 있으며 항공기가 이륙하면 고도계는 지상으로부터 고도를 지시한다


LRRA(LOWRANGE RAID ALTIMETER) 사용하여 항공기와 지상간의 절대고도를 알아낸다


 


135.고도계에 대해


계기 뒤쪽의 출구가 정압계통에 연결된 일종의 아네로이드 기압계이며 기압을 측정하여 간접적으로 고도를 지시


-원리: 항공기상승 - 대기압감소 - 공기배출 - 아네로이드 팽창 , 항공기 하강 - 대기압 증가 - 공기 유입 - 아네로이드 수축 , 소스 : 대기압


리드: 긴바늘 100피트, 중간바늘 1000피트, 짧은 바늘 10000피트


 


136.LOW RANGE RADIO ALTIMETER(전파고도계)


대지고도를 측정하는 전파고도계로 주로 항공기가 착륙할 이용된다 전파가 물체에 부딪혀서 반사되는 성질을 이용하여 절대고도를 측정하며 2500FT이하에서만 작동한다


 


137.피톳스태틱프로브의 역할


역할: 정확한 피토 프레셔를 얻게 한다


기능: 대기로부터 피톳 프레셔와 스태틱 프레셔를 센싱


원리: 베르누이정리를 이용한 동압계산


 


138.피토 튜브 히팅 고장시 발생하는 결함


피토 튜브에 아이싱이 생겨 관련 에어스피드계기, 에어데이터컴퓨터, 여압계통, 오토파일럿등에 고장유발


 


139.스태틱 포트가 동체 양면에 있는 이유


항공기 선회 , 측풍에 의한 오차를 방지


 


140.정압계기를 교환했다면


정압계통 기밀여부를 점검


 


141.계기비행조건 항공기의 정압계통 점검시 최대허용누출량


비여압항공기는 1분간 1000피트 상승 마다 100FT이상 누출되어서는 안된다


여압항공기는 객실의 최대인가차압에서 계통을 점검해야하며 1분간 최대 차압에 해당하는 고도의 2%, 100피트 수치보다 많은 누출이 되어선 안된다


 


142.엘리베이터 시스템


피톳프레셔,스태틱프레셔에 의해 항공기 속도와 H.S위치 시그널을 컴퓨터가 받아 이것을 유압으로 변환시켜 항공기 속도가 빠를 수록 항공기 노즈가 다운될 있도록 콕피트의


콘트롤 휠에 무거운 필링을 주기 위한 프로그램


 


143.토크미터는 엔진에 의해 만들어진 회전력을 어떻게 측정하는가


토크미터는 오일압력계기이다, 토크미터가 측정하는 안력은 토크센서에서 감지하며 터보프롭엔진의 감속기어를 구동시키는 토셔널 샤프트의 변형량에 비례한다


 


144.터보제트 엔진의 압력비를 알기 위해 어떤 2가지 압력을 측정하는가


터빈 디스차지 토탈 프레셔(PT7), 컴프레서 인렛 토탈 프레셔(Pr2)


 


145.항공기 속도를 나타내는 용어


지시대기속도(IAS): 동압만을 구하여 계산한 속도


수정대기속도(CAS): 압력이 감지되는 센서의 항공기 장착 위치상 고유로 발생되는 오차나 계기가 기계적으로 지시하는데 따른 오차를 수정한 속도


등가대기속도(EAS): 공기의 압축성을 수정한 속도


진대기속도(TAS): 밀도를 수정한 속도


 


146.비행 항공기 속도는 어떻게 감지하는가


항공기가 대기중에서 움직이면 피토관의 압력은 정압관의 압력보다 커지게 된다 이들 압력차이는 다이어그램을 낮은 압력 쪽으로 팽창하게 되고 격막에 연결된 바늘은 일정 속도를 가리킨다


 


147.SRM이란


STAB' TRIM/RUDDER RATIO MODULE 항공기 속도에 따라 러더의 작동 각도를 제한하는 장치로 댐퍼 엑츄에이터가 내장되어 페달과 관계없이 러더를 작동시켜 TURN COORDINATION


YAW DAMPING 방지한다


 


148.항공기 온도를 나타내는 용어


TAT(TOTAL AIR TEMPERATURE): 항공기에 장착한 TAT PROBE 전기 저항식 온도계


SAT(STATIC AIR TEMPERATURE): 항공기가 위치한 고도의 순수한 외기 온도


OAT(OUTSIDE AIR TEMPERATURE):SAT 같이 외기온도를 나타내나 보통 지역을 ㄹ대표하는 백엽상에서 측정된 기상예보상의 온도


 


149.바이메탈과 서모커플에 대해 설명


바이메탈: 열팽창계수가 다른 개의 금속을 서로 맞붙여 놓으면 온도 변화에 따른 팽창율차이로 온도 측정


서모커플: 고온부와 참조부 접점 간의 온도상승률 차이로 기전력이 발생하여 전류가 흐르고 열기전력이 발생하는데 열기전력을 이용해 온도 측정


 


150.서모커플의 회로기호 원리


열전대 온도계로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며 2개의 다른 물질로 금속선에 발생하는 전류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재료는 크로멜, 알루멜 코퍼, 콘스탄탄


 


151.터빈엔진의 배기가스 온도측정은


직렬 서모커플로 만든 평균온도 측정기를 배기관 내부 둘레에 장착해서 측정


 


152.전자식 유량표시계통에서 연료탱크 내의 센서는 무엇을 사용하는가


연료탱크내에 상단부터 바닥까지 설치한 관식 축전기


 


153.에어크래프트 콤파스가 흔들릴 결함


자차결함 (DEVIATION ERROR)


 


154.자차 수정 시기


100시간 주기 검사


엔진 교환


전자기기 교환


기체 대수리 작업


3개월마다


 


155.항공기 방위를 나타내는 계기


자이로, 마그네틱, VOR


 


156.자이로의 특성


강직성:자이로는 외력이 가해지지 않으면 회전자 방향을 우주공간에 대하여 계속적으로 유지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강직성,세차성,선행성이라하며 방향 자이로 지시계 등에 사용된다


섭동성:자이로가 회전하고 있을 회전자의 앞면에 힘을 가하면 가한 점에서 회전 방향으로 90 진행된 점에 가해진 것과 같은 힘이 작용하며 회전 축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성질


선회계에 이용된다


 


157.자이로의 동력원


공기구동식


전기구동식


-볼식 직립장치


-와전류식 직립장치


-전자식 직립장치


-수증기식 직립장치


 


158.ADI HSI 기능 특징


ADI(ATTITUDE EIRECTOR INDICATOR): 자세와 비행명령을 지시 자세를 표시하는 수평의와 비행지시봉이 중앙에 있고 ILS편위량을 표시하는 바늘이 있다 계통에 고장이 생겼을


조종사에게 알리고 경고를 주기 위해 표시바늘을 계기면으로부터 감춰버리는 방법을 사용한다


HSI(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 기수지시계에 무선항법정보를 포함한 것으로 계기하나로 조종사에게 많은 비행정보를 지시하고 비행 다른 많은 계기들을 참조해야할 기능들을


없애준다


 


159.PFD, ND 대해 설명하라


PFD(PRIMARY FLIGHT DISPLAY 비행계기 (항공기 자세계, 방위계, 속도계, 고도계, 승강계) 항공기 착륙에 필요한 항법계기와 자동조종장치 선택모드가 지시된다


ND(NAVIGATION DISPLAY): 어프로치 모드, VOR모드, 모드 등을 나타내어 항법에 관련된 방향이나 지도를 보여준다


 


160.EFIS


ELETRONIC FLIGHT INSTRUMENT SYSTEM으로 조종사에게 디스플레이 유닛을 통해 기본 비행 정보와 항법정보를 알려준다


PFD, ND


 


161.EICAS


ENGINE INDICATING AND CREW ALERT SYSTEM으로 엔진에 관련된 정보들을 조종사에게 인지시켜주는 장치


UPPER EICAS: MAIN EICAS PROMARY ENGINE DATA, CREW ALERTING MESSAGES, FLAP & GEAR STATUS, 연료량을 지시


LOWER EICAS: 보조 EICAS SECONDADY DATA, 연료 흐름, 엔진 진동, 오일 흐름, 오일 압력, 온도등을 지시


 


162.CMC(CENTRAL MAINTENANCE COMPUTER) 기능은


각종 시스템의 테스트를 수행할 있으며 결함사항을 감시하고 필요시 출력할 있다 조종사가 비행 항공기의 신뢰성 확인이 가능하도록 만든 컴퓨터로 결함의 종류에는


PRESENT LEG FAULT, EXISTING FAULT, FAULT HISTORY 있다


 


163.히스토리컬 스토리지란


CMC 내부에 내장된 기능으로 계통이나 장비의 폴트, 페일 내력을 보여주는 기능


 


164.대부분 항공기의 통신 주파수 대역


3~300 메가헤르츠의 VHF 밴드로부터 3~30메가 헤르츠의 HF 밴드


 


165.HF/VHF


HF(HIGH FREQUENCY) 3-30메가헤르츠 공간파를 이용하여 원거리까지 전파되므로 항공기와 지상, 항공기와 항공기간 국제 장거리 통신에 적합


버티컬 핀에 위치, 페이딩 때문에 깨끗한 통신을 없어 사용 주파수가 수시로 변한다 항공기 주파수는 2~22메가헤르츠


VHF(VERY HIGH FREQUENCY): 30~300메가헤르츠 가시거리 통신만 가능하므로 원거리 통신을 위해서는 중계소가 필요하다 안정되고 깨끗한 통신 가능


 


166.항공기 VHF 주파수 국제비상주파수대


VHF주파수대는 118,000~ 135,975메가헤르츠로 25킬로헤르츠 주파수 간격으로 통신채널 배정, 비상주파수는 121.50메가헤르츠


 


167.VHF통신에 사용되는 안테나


수직극성회초리안테나 (VERTICALLY POLARIZED WHIP ANTENNA)


 


168.ELT 송신기의 항공기 장착위치


항공기 꼬리부분 가능한한 최후방에 장착해 추락시 손상이 최소화되도록 한다


 


169.VOR주파수


108.00~118.00메가헤르츠로 108.00~117.95메가헤르츠가 중복되는 범위에서는 소수점 자리가 짝수이면 VOR주파수이고 홀수이면 ILS주파수이다


 


170.VOR안테나의 좋은 장착위치


수직꼬리날개 상단 중심선


 


171.항공기 안테나 블레이드 타입 , 루프 타입의 사용용도


블레이드 타입: VHF 안테나 (고속기 안테나 -공기저항 최소화)


루프 타입: ADF 안테나 (자동방향탐지기 안테나)


 


172.SELCAL (SELECTED CALL SYSTEM) 기능


지상에서 항공기를 호출하기 위한 장치로 지상에서 4개의 코드를 만들어 HF 또는 VHF전파를 이용 송신한다 자기의 코드가 일치되면 차임과 라이트가 점등되어 조종실에 알려주므로


클로즈 모니터링이 필요 없다 (선택된 항공기에만 콜링을 있도록 지정교신을 하는 장치)


 


173.항공기 동체에 PAS(PASSENGER ADDRESS SYSTEM) 우선순위


1.조종실안내


2.객실승무원안내


3.녹음 안내


4.PES 비디오 오디오 (PASSENGER ENTERTAINMENT SYSTEM)


5.보딩 뮤직


 


174.항법계통


무선항법계통:ADF, VOR, DME, TACAN


자립항법계통:INS, IRS


항법보조계통:GPWS, 기상레이더


착륙유도계통:ILS, MLS, 마커비컨


위성항법계통:GPS


지시, 경고계통:EICAS, EFIS


비행관리계통:FMCS


 


175.줄임말


VOR: VHF OMNI-RANGE


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


IRS: INERTIAL REFERENCE SYSTEM


GPWS: GROUND PROXIMITY WARING SYSTEM


MLS: MICROWAVE LANDING SYSTEM


 


176.항법장치 구성품 역할


항공기 위치확인, 침로결정, 도착예정시간 산출


 


177.ADF


AUTOMATIC DIRECTION FINDER 자동방향탐지기이다 사용주파수는 200킬로헤르츠~1.7메가헤르츠로 극지향성 루프안테나와 무지향성 센스 안테나를 사용한다


지상에 설치한 NONDIRECTION RADIO BEACON(무지향성 무선 표지국)으로부터 송신되는 전파를 항공기에 장착된  ADF장비로 수신하여 전파의 도래방향을 계기상에 지시하는 장치


 


178.VOR이란


항공기에서 지상국까지 자북을 기준으로 절대방위를 있게 해주는 시스템으로 VOR지상국에서 발사되는 기준신호와 가변신호의 위상차를 측정하여 지상국방위를 알아내는


 


179.ILS


글라이드슬로프,로컬라이저,마커비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항공기가 안전하게 착륙을 완료하게 하는 시스템


-글라이드슬로프는 활주로 중심으로 상하의 각도가 얼마만큼 되는 지를 빔을 따라가며 알려주는 장치


-로컬라이저는 항공기가 착륙시에 활주로에 대한 좌우의 각을 알려주는 장치


-마커비컨은 항공기가 착륙을 위해 활주로까지의 거리가 얼마만큼 남았는지 거리, 소리, 지시등으로 알려주는 장치


 


180.마커비컨


활주로의 접지단까지의 거리와 항로상의 항공기 위치를 제공하는 장치로 지상 송신국으로부터 VHF전파를 원추형으로 위를 향해 발사한다


송신주파수-75메가헤르츠


색채표시-지상국이 아우터마커(그린라이트), 미들마커(앰버라이트), 이너마커(화이트마커), 에어마커는 인너마커


 


181.DME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거리에 대한 정보를 항행중인 항공기에 연속적으로 제공하는 항행보조방식으로 펄스전파를 지상국에 송신하고 지상국에서는 항공기에 응답펄스를 보낸다 지상전파를 송신한 후부터 수신하기까지의 시간을 계산해 거리를 지시한다


 


182.DME 장비 주파수대역


962~1042메가헤르츠, 1151~1213메가헤르츠의 UHF주파수대역


 


183.DME 안테나 장착위치


다른 안테나와 거리를 멀게 하기 위해 전방동체하부 중심선상


 


184.ATC 트랜스폰더는 어떤 안테나를 쓰는가


UHF그루터기 안테나 (UHF SLUB ANTENNA) C밴드 타입


 


185.ATC 트랜스폰더 안테나의 좋은 장착위치


동체하부 중심선상


 


186.안테나를 외피에 설치할 외피내부에 덮판 장착이 필요한 이유


덮판은 외피를 보강시켜 공기부하가 외피를 변형시키거나 균열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


 


187.충격이 방지되도록 장착된 전자장비는 본딩선으로 기체에 연결하는 이유


본딩선이 전자장비로부터 항공기 기체로 귀환전류가 흐르게 하기 때문


 


188.TCAS 의미


TRAFFIC ALERT & COLLISION AVOIDANCE SYSTEM 약자로 항공교통량의 증가로 인한 항공기 간의 공중충돌 가능성을 사전에 탐지하여 파일럿에게


비쥬얼 오랄 워닝을 제공한다 ATC 트랜스폰더의 원리를 이용 응답 신호를 송출하므로 응답 신호를 수신하기까지의 왕복시간을 계산하여 항공기까지의 거리를 계한하고 응답


신호에 포함된 고도신호를 분석하여 침입자와의 상대고도를 지시한다


 


189.항공기 레이더 주변에서 작업시 주의사항


레이더 안테나에서 발신되는 고에너지 펄스는 인명을 손상시키기에 충분하며 주변 건물에서 반사되는 반사파는 수신회로를 파괴할 있다 그런 이유로


사람이나 건물이 100야드(300피트)이내에 있을 때는 레이더를 작동시켜서는 안되며 항공기 급유,배유 시에도 작동을 금한다


 


190.항공기 블랙박스


DFDR:DIGITAL FLIGHT DATA RECORDED (비행자료기록장치)


CVR: COCKPIT VOICE RECORDER (조종실음성기록장치)


 


191.INU IRU 차이점


INU:2개의 자이로가 장착되어 관성의 법칙에 의해 작동하는 항법장비


IRU:3개의 레이저자이로로 구성되어져 2개의 레이저 라이트를 발사하여 되돌아오는 빔의 길이에 따라 센싱하는 장비


 


192.오토파일럿이란


자동비행장치로 장거리 비행시 조종사의 피로를 경감시키고, 경제적인 비행을 실현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여러 계통으로부터 입력신호를 받아 항공기의 3축을


안정되게 유지하여 자세의 안정, 방위, 비행고도의 유지등이 이륙에서 착륙에 이르기까지 항공기를 자동적으로 제어하는 장치 MCP, FCC,SENSOR 구성


 


193.오토파일럿에서 화면으로 보이는 가장 중요한 컴퓨터는


FMC(FLIGHT MANAGEMENT COMPUTER)


 


194.오토트림이란


오토파일럿이 인게이지되어 피치축을 조절할 FCC 스테빌라이저를 CON해줌으로 항력을 줄이고 스피드를 개선시켜준다


 


195.FMCS


FLIGHT MANAGEMENT COMPUTER SYSTEM 약자로 비행계획을 수립하고 오토스로틀을 통해 조종사의 업무를 경감시켜준다


 


196.FMC 기능과 역할


조종사를 대신해 자동으로 비행을 담당하는 컴퓨터, 설정된 항로와 현재 항공기 위치를 IRU 받아 계산에 의해 목적지까지 비행을 도와준다


오토 스로틀을 통해 조종사의 업무를 경감시켜준다


1.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비행계획 수립


2.정확한 위치 자료를 위해 VOR, DME, ILS 자동적으로 조종


3.가장 경제적인 경로인 수직 안내와 항공기 피치로부터 포인터까지의 측면 비행 안내를 돕는다


4.엔진스러스트를 조절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스로틀을 움직여 준다


5.28 주기로 새로운 데이터를 입력해야한다


 


197.조종석의 ANNUNCIATOR PANEL


항공기의 모든 경고 조건 등이 설치된 곳으로 조종사가 눈에 모든 계통을 감시하기 쉽게 만든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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