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결선

목적:  나사부품이 비행, 지상 작동 중 심한 진동과 하중때문에 느슨해져 풀리는 것을 방지

종류: 

록 와이어: 나사를 조이는 방향으로 당겨 확실히 고정

셰어 와이어: 비상용 스위치커버, 소화기발사장치등의 오작동 방지


와이어크기

세이프티와이어 최저지름 0.032인치

지름이 0.045in 이하의 구멍이 있는 경우,

간격이 2in 이하로 지름이 0.045in ~ 0.062in 인 구멍이 있는 곳, 

1/4in나 , 그 이하의 스크류와 볼트가 좁게 배열되어 있을 때는 

0.020in 와이어 


단선식에 쓰이는 와이어는 적합한 재질로 구멍을 지날 수 있는 최대 지름 와이어 사용

비상용장치에는 특별 지시가 없는 한 0.020in CY와이어, 카드뮴도금 와이어 사용


복선식 안전결선

넓은 간격(4~6in)에 여러 개의 유닛 한 와이어로 결합할 수 있는 수는 

최대 3개 .

- 좁은 간격에 여러 개의 유닛에 연속해서 결합할 수 있는 수는 길이 

24in인 Wire로 걸 수 있는 수.

- 6in 이상 떨어져 있는 패스너, 피팅 사이에는 와이어를 걸면 안된다

-좁은 간격으로 배열된 Screw라도 유압계통의 씰, 유매틱 계통의 씰처럼 

중요 부분에 사용 할때는 복선식


단선식 안전결선

- 3개 이상의 유닛 좁은 간격으로 기하학적인 형태

(삼각형, 사각형, 원형 등)일 때 

-전기 계통의 부품으로서 중심간의 거리가 2in(최대) 이하인 경우

-이머전시 디바이스 - 비상구, 산소 조정기, 소화제 발사 장치 등의 핸들커버 가드, 스위치 가드


피그테일:인치당 꼬임수는 6~8번이며, 마지막 꼬은 줄은 

1/4 ~ 1/2인치 꼬은 수는 3~5 직각으로 잘라 볼트에 바짝 붙인다


토크렌치


토크렌치의 종류

지시식

-디플렉팅 토크렌치




-리지드 프레임 토크렌치




고정식

프리셋 토크렌치




오디블인디케이팅 토크렌치





-토크렌치는 교정날짜를 확인해야 한다.

-토크값에 적합한 범위의 토큐렌치를 고른다.

-토크렌치는 용도 이외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예: 해머, 라쳇트 핸들.)

-떨어뜨리거나 충격을 주면 점검할 필요가 있다. 

-리미트식 토크렌치를 세트할 경우, 락 너트를 푼 다음 세트하고 토크값을 확인한 뒤, 반드시 락하여야 한다.

제로세팅한후 충격방지할 있는 보관함에 보관한다


-리미트식 토큐렌치는 사용 후, 최소 눈금으로 돌려 놓은다.

-토크렌치를 사용하면, 다른 토크렌치와 교환해서 사용해서는 안된다.

-리미트식 토큐렌치는 오른나사용과 왼나사용을 혼동해서 

사용해서는 안된다.

볼트, 너트의 나사산 손상, 변형, 먼지, 기름 등에 주의해야한다


-토크에는 드라이토크, 웻토크가 있다. 

드라이 토크는 윤활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는 토크값이다

웻 토크는 윤활한 후에 주는 토크값이다

-토크를 걸 때는 평평하고 매끄럽게, 균등한 힘으로 당기고 지정 토크까지 조여서 잠시 홀드한다. 

-조이기 시작하면 도중에서 멈추지말고 지정된 토큐까지 조여야 한다.

-빔식, 다이얼식 토크렌치는 오차를 방지하기 위해 눈금을 바로 위에서 

보아야한다

*런닝토크: 베어링이 제자리를 잡도록 돌려주면서 토크 작업


-힘은 핸들 부근에만 주고, 토크렌치를 볼트축에 직각으로 사용한다.

-지정 토크에 가까이 갔을 때나 지정 토큐까지 조였을 때, 위축되거나 

뻑뻑한 느낌이 있으면 토크를 다시 건다.

-볼트, 너트를 조일 때 동일한 토크값으로 조여야 한다.

-토크렌치는 정기적으로 캘리브레이션체크를 하고 

검증 표찰을 부착해야 한다.


-토크렌치는 크기에 따라 최대 부하가 정해져 있으며, 이 값을 초과하여

사용하면 그 정확도가 상실되므로 사용범위 내의 토크렌치를 사용한다.

-토크렌치를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작업을 안전하게 하기 위하여 핸들을

잡아당기는 것이 좋다.


연장공구(익스텐션 바) 사용 시 토크 환산

R= T x L / L + E

R: 토크 렌치 지시값

T: 실제토크값

L: 토크렌치 암의 길이

E: 토크렌치가 실제 늘어난 길이


코터핀

장착방법: 우선식, 차선식

별도 지시가 없으면 우선식을 쓴다 


장착

드릴생크홀과 홈이 있는 너트

-너트를 규정된 최저 토크로 조이고 볼트 스레드 끝의 홀과 너트의 

홈 위치를 확인한다. 맞지 않는 경우 토크값 범위안으로 맞춘다. 

홀과 홈이 맞지 않는다면 볼트를 교환, 와셔 추가등으로 조정한다.

코터핀이 너트 지름의 50% 이상으로 나와서는 안 된다.


주의사항

-장착할 때마다 새것을 사용하고 재 사용해서는 안 된다.

-핀 끝을 절단할 때는 절단 조각이 튀지 않게 해야 한다. 

절단 조각이 눈에 들어가거나 Engine 내부에 들어가 사고를 일으키게 된다.

-핀 끝을 절단할 때는 직각으로 절단해야 한다. 

-구조물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될 수 있으면 플라스틱해머를 사용해야 한다.


볼트 규격번호 AN3DD H 10A 

MS: 규격명 (MILITARY STANDARD)

3: 계열 번호 지름 (3/16인치)

DD: 재질기호 (2024)

H: 머리의 구멍 있음

10:생크의 길이(1인치)

A: 나사 구멍 있음


볼트


볼트의 사용 부위

항공기용 볼트는 매우 인장,전단하중을 받는 결합부분에 사용한다 하중을 받는 부분을 반복해서 분해 조립할 필요가 있는 곳이나

또는 리벳이나 용접이 부적당한 부분을 결합하는데 사용


- Hexagon Head Bolt - 육각머리 볼트

(AN3~20): 인장 전단하중 담당



- Clevis Bolt

(AN21~36): 머리가 둥글고 스크류 드라이버를 사용하도록 홈이 파져있다 전단하중이 걸리는 조종계통에 사용




- Eye Bolt

(AN42~49): 인장하중을 담당하고 고리는 케이블 걸이, 턴버클에 걸리도록 되어있다




- Drilled Head Bolt

(AN73~81): 심한 반복운동과 진동을 받는 부분에 사용




- Internal Wrenching Bolt

(NAS144~158): 고강도로 만들며 인장,전단력이 작용하는 곳에 사용

 장착은 알렌렌치를 쓰고 육각머리볼트와 대체할 없다




- External Wrenching Bolt



- Flush Head Bolt





-CLOSE TOLERANCE BOLT 정밀공차볼트

(AN173~181): 구조부의 정밀한 결합을 필요한 부분에 사용하며 진동이나 변칙적인 하중에 견딤



- JO BOLT 조볼트

블라인드 리벳을 사용할 수없는 고응력부분에도 사용가능하고 현대항공기의 영구 구조물의 일부로도 사용하며 정비작업이 필요하지 않은 부분에 사용하고 진동에 탁월한 저항성을 가지며 가볍다



 

하이 록 볼트

화물칸 내에 트랙처럼 금속과 복합소재의 접합부나 골격구조와 스킨, 골격과 골격의 이음재부품으로 접합에 의해 강도를 보강해줄 필요가 있는 부분에 사용

-영구결합을 요하는 곳에만 사용하고 금속과 복잡재료의 접합부, 골격구조와 스킨, 골격과 골격의 이음재 부품으로 강도를 보강해주어야할 필요가 있는 부분에 사용



볼트 그립의 선정기준

결합시키고자하는 구조물의 두께의 합과 같거나 조금 길어야한다 

그립의 미세한 조정은 와셔의 추가삽입으로 한다


볼트 체결후 안전장치

 와셔셀프락킹너트코터핀세이프티와이어


Plain Hexagon Airframe Nut

(AN315, 335): 인장하중이 작용하는 곳에 사용, 와셔 또는 체크 너트로 고정



Hexagon Jam Nut




Plain Wing Nut

(AN350): 조립부를 빈번하게 장탈 혹은 장착하는 곳에 맨손으로 있는 죔이 요구되는 곳에 사용

shear nut

(AN320) 전단응력이 작용하는 곳에 사용



Plain Castellated Nut

(AN310): 볼트 생크에 안전핀 구멍이 있는 볼트에 사용, 코터핀으로 고정하며 인장하중에 강하다






Self Lock Nut

과도한 진동에 쉽게 풀리지 않고 긴도를 요하는 연결부에 사용

회전하는 부분에는 사용금지

-전금속형 자동고정너트

너트나사부를 삼각형, 타원 또는 내경이 다르게 2단계로 

만들어 볼트를 고정시킨다

-비금속 자동고정너트

너트 안쪽에 파이버 또는 나일론 코랄을 끼워 탄성을 주는 것으로 

자체가 스스로 체결되고 동시에 고정작업이 이루어지는 너트

안티프릭션베어링과 조종풀리, 라커박스덮개와 배기관에 사용한다 



Check Nut

(AN316): 평너트와 세트스크류 끝부분에 나사가 ROD 

(THREADED ROD END) 장착

zam nut

체크너트라고도 하는 육각너트로 두께가 얇다 볼트에 너트를 2 결합하면 풀림을 방지해 다른 너트나 조종로드의 끝부분 풀림방지 고정너트로 사용한다






12 Point Nut



Anchor Nut

 앵커너트 플레이트


Channel Nut




Barrel Nut




Sheet Spring Nut




Spline Drive Nut



너트 재질

250℉ 용 Nut

-Non Metallic Insert Nut, Al 합금 Nut

450℉ 용 Nut

-내식강 Nut, 합금강에 Cadmium 도금된 Nut

800℉ 용 Nut

-내식강에 은 도금된 Nut

1200℉ 용 Nut

-내열 내식강에 은 도금된 Nut


와셔

종류

-평와셔 락와셔, 키와셔, 특수와셔


Flat Washer

- 구조물이나 장착 부품의 조이는 힘을 분산, 평균화 한다

- 볼트, 너트 장착시 코터핀홀 위치등의 조정용 스페이서로 사용한다

- 볼트, 너트 조일 때에 구조물, 장착 부품을 보호한다.

-구조물, 장착 부품의 조임면에 대한 부식을 방지한다.

-목재나 연한 재질의 금속에 사용




key washer

-엔진이나 진동이 심한 부품, 전기계통의 토글스위치의 키 홈에 끼워서 

사용하는데 1회만 사용한다

 -컵 타입, 탭 타입이 있다




Lock Washer

- Lock Washer 는 Self Lock Nut 나 Cotter Pin, Safety Wire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볼트, 너트, 스크류의 느슨함 방지를 위해

사용된다.




특수 Washer

- 고강도 카운터성크 및, 고강도 플랫와셔

: 고장력 하중이 걸리는 곳에 인터널 렌칭 볼트와 같이 사용되며, 볼트 헤드와 생크 사이의 큰 라운드에 구조물이나 부품의 파손을 방지함과 동시에 

조임면에 대해 평평한 면을 갖게 한다.


- Tapper Pin Washer

: 테이퍼 핀과 같이 사용되며,플랫 와셔로는 변형될 우려가 있는 곳에 

조정용 심 역할, 너트 아래에 장착한다.




- Preload Indicating Washer

: 토크렌치보다 더 정확한 조임이 필요한 곳에 사용한다.




사용법

-볼트 헤드측과 너트측을 합해 최대 3매를 사용한다 3 사용시 헤드측에 1, 너트측 2매를 사용하며, 2 사용시 헤드와 너트측 각각 1매씩

사용한다 락와셔 특수와셔를 사용하면 사용개수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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