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의 일반적 특성

-상온에서 고체이며 결정체이다.

-전기 및 열전도율이 양호하다.

-전성 및 연성이 양호하다.

-금속 특유의 광택을 가지고 있다.


재료 규격

AA(Aluminum Association)규격

-미국 알루미늄 협회가 1954년 제정한 규격으, ALCOA 규격 대신 널리 사용

-보통 4 자리 숫자로 구성, 첫째자리 숫자는 합금의 주성분, 둘째자리 숫자는 개량번호, 셋째와 넷째 숫자는 합금의 명칭기호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및 AISI(American Iron & Steel Institute)

-SAE와 AISI는 산업용 철강재료에 대한 표준규격

-항공기용 철강재료는 대부분 AISI 

-SAE 와 AISI의 재질기호 표기방법은 동일하지만 미량성분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ASTM(American Society of Testing & Material)

-각종 공업용 재료규격, 재료시험규격

-항공기에서는 마그네슘합금 재료규격, 일반재료 시험규격으로 이용


MIL(Military Specification)규격

원자재, 완제품에 적용되는 광범위한 규격이다.  MIL로 정해진 항공기재료는 다른 규격보다 내구성 등이 우수하다



알루미늄 합금의 분류

-항공 분야는 국가별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AA와 Alcoa 기호로 표시

-순 알루미늄은 내식성이 우수. 전, 연성이 풍부, 가공성이 좋으나, 열처리로 경화시킬 수 없고, 냉간가공으로만 약간 강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기계적 강도 불충분, 구조재로 부적합, 내식성을 목적으로 하는 곳, 연료, 윤활유의 탱크, 파이프, 용접봉 등에 사용


알루미늄 합금의 성질

-알루미늄에 구리, 마그네슘, 규소, 망간, 니켈, 아연등을 첨가하여 강도와 내열성을 향상시켜 사용한다.

-가공성이 양호하다.

-적절히 처리하면 내식성이 양호하다.

-합금의 비율에 따라 강도가 크다.

-상온에서 기계적 성질이 양호하다.

-시효경화의 특성을 지닌다.




AA 규격 알루미늄

2017

-듀랄루민, 현재는 2024로 대체, 주로 Rivet 재료


2117

-구리, 마그네슘 함량 적음 

-경화 능력이 낮아 상온 시효한 상태로 Riveting이 가능

-주로 연질의 Rivet 재료


2024

-피로 강도 우수, 인장하중이 큰 윙 로워 스킨, 유압을 받는 동체 스킨 5-1n 에 많이 사용

-슈퍼 듀랄루민


2224, 2324

-B-767, B-747-400의 윙로워스킨, 윙 스파에 사용

-2024와 주성분은 같지만 철, 규소등 불순물 줄이고 첨가원소의 양을 미세하게 조절

-파괴 인성과 피로특성을 더 개선한 것이다.


3003

-망간 1.0 ~1.5%함유, 내식성 저하 없이 강도를 향상, 

-가공경화 한 상태로 사용

-가공성, 용접성이 좋음, 큰강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 부분에 사용


5052, 5056 (알루미늄, 마그네슘 합금)

-1100, 3003보다 강한 강도를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 마그네슘 함유량따라 강도는 증가, 가공성, 용접성은 떨어진다. 

-크롬, 망간 소량 첨가로 내식성을 유지

-리벳재료로 5056이 주로 사용


6061, 6003(알루미늄, 마그네슘, 규소 합금)

-열처리로 강도를 높일 수 있는 합금, 내식성이 양호, 용접 가능

-노즈 카울, 윙 팁등에 주로 사용


7075

-2024보다 강함, 구리를 적게하고 아연을 5.6% 첨가한 열처리 강화형 합금, 엑스트라 슈퍼 듀랄루민

-윙스킨, 구조재료용

-용체화처리 후 상온시효가 매우 늦어 인공시효 한 상태(T6)에서 사용

-깨지기 쉽고 가공성이 나빠 사용에 주의


7050

-열처리 효과를 개선, 두꺼운 재료로 고강도를 얻기 위해 개발

-대형 포깅 재료

 

7150

-B-767, B-747-400의 윙 어퍼 스킨, 킬빔 

-압축응력이 큰 곳에 사용된다.




알루미늄 함금 부식방지

아노다이징:

-알루미늄 합금, 마그네슘 합금을 양극으로 하여 황산, 크롬 산등의 전해액에 담그면 양극에 발생하는 산소에 의해 산화피막이 표면에 형성되는 처리

-내식성, 내마모성이 요구될 사용


아노다인:

-표면에 보호피막을 만들기 위한 화학피막처리

-현장에서 작은 부품을 제작하거나 보호용 아노다이징막이 손상제거됐을 화학적 방법으로 보호막을 형성시킬 사용

-처리방법은 담가서하는 아노다인 #1200 브러시로 칠하고, 사용빈도가 높은 아노다인 #1000 있다


도금

-전기화학적으로 이질금속을 철강재료 표면에 코팅하는

-이질금속을 양극으로 철강을 음극으로 해서 철강금속표면에 이질금속입자가 도금용액을 통해 음극으로 이동해 철강표면에 이질금속입자막을 

형성시키는 작업, 내식성내마멸성연소방지치수회복 목적


페인팅: 금속표면에 페인트를 칠해 부식방지


알루미늄 합금 부식 조치사항

-허용한계치수이내의 부식은 깨끗이 사포질하여 제거 알로다인 처리한 다음 프라이머, 탑코트페인트를 칠하고 제한 치를 

초과한 부식은 수리, 교환해야한다

-면적한계: -깊이 최소 10-20

-깊이한계: 해당 항공기 정비교범에 명시


알루미늄 부식제거 절차

부식 부위검사-부식 부위를 사포로 간다-알로다인 #1200 적용-황금색으로 변하면 물로 린스-프라이머-탑코트페인트


알루미늄합금 부식을 제거할 쓰는 공구

알루미늄 , 알루미늄 와이어브러시, 로터리 파일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

-내식성보다 강도를 중시,

-항공기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합금, 열처리한 가장 강한 상태로 사용

-구리,아연 첨가하여 시효경화, 함유량이 많은 것은 내식성이 저하되므로, Alclad 처리


내열 알루미늄 합금

-가볍고 강하며 내열성이 필요한 왕복엔진의 피스톤용

-2218(알루미늄, 구리, 마그네슘합금): 내열성을 개선, Y-합금

-4032(알루미늄 규소)합금에 구리, 마그네슘, 니켈 약 1%정도 첨가한 합금, 

Y-합금보다 강도는 낮지만 열팽창계수가 적어 피스톤용 합금으로 적합


비열처리 합금

-냉간 가공에 의해서만 강도를 높일 수 있다

-순수 알루미늄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 내식성

-3003 및 5052, 5056 등


열처리 합금

-항공기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합금, 열처리로 경화시켜 사용한다.


알클래드

-강한 합금 재질에 내식성을 개선시킬 목적

-알루미늄 합금의 양면에 순수 알루미늄을 약5½%정도에 두께로 핫롤링해 코팅한 것

-부식 물질과의 접촉을 방지, 표면이 긁힘, 융착으로 생기는 파손을 방지

-전해적으로 Core를 2중 보호


티타늄 합금

-알루미늄 합금보다 비강도, 내열성, 내식성이 양호

-기체, 엔진 등 구조용재로 사용되고 있다.

-비중은 4.5, 알루미늄 보다 무겁고 CRES 보다는 가볍다. 

-인성과 피로에 대한 저항이 강하고 열전도율이 알루미늄과 철 보다 낮다.

-항공기에 사용하는 티타늄 합금은 알루미늄, 주, 몰리브덴, 바나듐 등 첨가, 내식성, 내열성을 향상


마그네슘 합금

-비중 1.74, 실용 금속 중에서 가장 가볍다

-전․연성 풍부, 절삭성이 좋음, 내열성, 내마모성 떨어진다 

-경합금 재료로 적합, 부품 무게 경감, 제작비 절감 효과


마그네슘합금 부식제거법, 방식처리법

부식제거법

-기계적인 방법: 스티프 호그브리슬 브러시로 제거하거나 ABRASIVE 페이퍼 240으로 갈고 400으로 마감

-화학적인 방법: 크롬산용액-DOW#15FMF 부식 표면에 바른 10 건조시켜 물로 세척

방식처리법

-마그네슘 합금을 끓는 중크롬산용액에 담궈 피막형성


모넬

-대표적인 니켈 합금

-고강도, 뛰어난 부식 저항 

-니켈 68, 구리 1%, 철 0.2%, 열처리로 강해지지 않고, 냉간가공하면 인장강도가 50%이상 증가한다. 

-주조와 열간가공, 냉간가공, 용접작업 가능, 기어, 체인, 배기관, 기화기 밸브 재료


구리

-은 다음으로 전기 전도도가 우수

-높은 전기, 열전도성, 전․연성 우수 

-주요 합금으로는 황동과 청동 

황동은 구리, 아연으로 된 황색 합금, 실용 황동은 아연 함유량이 약 40% 이하, 주조성, 가공성이 좋고, 기계적 성질, 내식성도 양호

청동은 구리, 주석 합금으로 황동보다 내식성, 내마멸성이 좋으며, 항공기에서는 구리의 비중이 커, 주로 전기 계통에 사용



철금속 재료

-철은 탄소의 함유량에 따라 순철, 강, 주철로 크게 분류

-탄소의 함유량이 0.025% 이하인 것을 순철, 2.0% 이하인 것을 강, 2.0% 이상인 것을 주철


탄소강

-저 탄소강 탄소 0.1 ~ 0.3%를 함유량 강, 연강

-전, 연성이 좋다, 절삭가공성을 중요시하는 구조용 볼트, 너트, 핀 등에 사용

-항공기에서는 안전결선(Safety Wire), 케이블 부싱, 나사, 로드 등에 사용하며, 판재로는 2차 구조재로 사용


중탄소강 

-탄소 0.3 ~ 0.5%를 함유한 강. 탄소량이 증가하면 강도 및 경도가 향상 

-기계가공, 단조작업에 적합, 표면경화가 필요한 곳에 사용


고탄소강 

-탄소 0.5 ~ 1.05% 를 함유한 강, 강도, 경도가 매우 크고, 전단, 마멸에 잘 견디며 충격에 강하다. 

-높은 인장력이 필요한 철도 레일, 기차 바퀴, 공구강 등에 사용


특수강 

-보통 탄소강에 한 개 이상의 특수 합금 원소를 첨가, 탄소강에서 얻을 수 없는 특수한 성질을 가지도록 한 강, 합금강

-철에 탄소, 규소, 망간, 인, 황 등 5대 원소만 함유되어 있을 때는 합금강이라 하지 않는다. 

-탄소 함유량은 0.25 ~ 0.55%, 특수 원소의 첨가량이 10%미만은 저합금강, 10%이상은 고합금강이라 한다. 

-사용되고 있는 중요 특수 원소는 니켈, 크롬, 규소, 몰리브덴, 바나, 코발트, 텅스텐, 붕소, 티탄 등

-특수강은 성질에 따라 구조용 특수강, 공구강, 특수 용도강으로 분류한다.

-SAE, AISI 규격으로 분류


인산염피막처리(PARKERIZING)

철강재료의 방식법으로 흑갈색 인산염피막을 철강표면에 형성시켜 표면부식으로부터 보호


BONDERIZING 

파커라이징 용액(인산+이산화망간+) 인산동용액을 첨가해 철강표면에 동을 석출시킴으로 방식피막을 가속화시키는 방법

 



니켈강 

-탄소강에 니켈이 2~5% 함유된 것을 주로 사용

-탄소강에 니켈을 첨가하면 결정입자를 미세하게 해, 연신율을 감소없이 인장강도, 경도, 증가, 고온에서의 기계적 성질을 높인다

-강도가 크고 내마멸성, 내식성이 우수, 고온에서 사용하는 재료에 적합, 볼트, 터미널 키, 링크, 핀 등의 부품 사용


크롬강 

-탄소강에 크롬이 0.5~2% 함유되면 충격 저항, 내부식성 증가, 자경성이 있어 강도, 경도 증가

-크롬이 12.5~18%까지 함유되면 내식성이 커져 내식강으로 취급한다.

*담금질 온도에서 대기 속에 방랭(放冷)하는 것으로 마텐자이트 조직이 생성되어 단단해지는 성질. Ni, Cr, Mn 등이 함유된 특수강에서 볼 수 있는 현상


니켈-크롬강 니켈

-크롬강은 니켈과 크롬의 장점을 조합하여 만듦

-니켈 1.0~1.5%, 크롬 0.8~1.5%, 강인, 점성이 크고, 담금질 특성이 좋다 병기, 자동차 부품, 연결봉, 크랭크축, 와셔 등에 사용


니켈-크롬-몰리브덴강 

-니켈-크롬강에 0.3% 정도의 몰리브덴을 첨가. 강인성을 향상

-고급 내연 기관의 크랭크축 등의 기계 부품, 랜딩 기어, 강력 볼트 등에 주로 사용


크롬-몰리브덴강 

-크롬강에 몰리브덴을 첨가, 인장 강도와 충격 저항을 증가, 니켈-크롬강 대용 강. 각종 축류, 기어, 볼트 등에 사용


크롬-니켈강 

-주합금 원소는 크롬

-크롬-니켈강의 종류에는 페라이트형, 마텐자이트형, 오스테나이트형 등이 있다

-페라이트형은 강인성과 내식성이 증가된 강, 탄소를 0.1% 이하, 크롬을 12~18% 함유, 단조, 압연이 쉽다. 스테인리스강

-마텐자이트형은 탄소가 0.15~0.3%, 크롬이 12~14% 함유, 열처리로 쉽게 경화, 경화  후 기계적 성질과 내식성이 모두 향상. 

제트 기관의 흡입관, 압축기 베인, 터빈 배기구 등에 사용

-오스테나이트형은 크롬이 18%, 니켈이 8% 함유된 강, 18-8 스테인리스강

-비자성체, 내식성이 우수, 충격 저항과 기계가공성이 좋다

-점 용접, 가스 용접등을 하기 쉽다. 판재, 관재, 선재로 모두 사용, 열처리할 때 급히 냉각시키면 균열이 일어나기가 쉽다.

-항공기 터빈 부품 재료



비철금속 재료 

-철보다 다른 원소가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 금속

-구리, 알루미늄, 마그네슘, 티탄, 아연, 니켈, 납, 주석, 베릴륨 등 다른 원소와 합금으로 만들어져, 강도와 경도 등 기계적 성질을 개선해 사용.

-비자성체, 알루미늄, 마그네슘, 티탄 합금 등은 가볍고 강도가 높아 항공기, 자동차, 선박 등의 구조용 재료로 많이 사용



복합소재

종류 이상의 물질을 인위적으로 결합해 각각의 물질 자체보다 뛰어난 성능, 아주 새로운 성질을 갖도록 만들어진 재료

-고체형태인 강화제, 액체형태인 모재로 구성


복합소재의 장점

-단위무게당 강도가 높다(비강도)

-유연성이 크고 진동으로 인한 피로강도에 대해 높은 저항력

-부식, 침식이 일어나지 않는다

-복잡하고 제품의 제작이 용이하고 디자인이 쉽다

-수리시 파트를 감소시켜 무게를 줄일 있다


복합소재의 강화제 종류

-분산강화, 입자강화, 섬화강화

-섬유강화- FRR(고무) FRP(플라스틱) FRM(메탈) FRC(세라믹)

-FRP- GFRP(유리) CFRP(카본) AFRP(아라미드)

 


복합소재의 강화제와 사용처

종류유리섬유카본/그라파이트 섬유, 아라미드/케블라 섬유, 세라믹섬유

사용처: 레이돔, 랜딩기어도어, 엔진카울링, 에일러론, 러더, 윙투보디페어링



어드밴스드 콤포짓 마테리얼의 강화제

글래스섬유

흰색, 내열성, 내화학성이 우수하나 기계적강도가 낮고 가격이 저렴, 레이돔, 엔진카울 2 구조재에 널리 사용


카본(유럽)/그라파이트(미국): 

검은색, 고강도, 열팽창계수가 낮아 치수 안전성, 피로응력이 높으며 리브나 서페이스등의 1차구조재로 사용


아라미드섬유

케블라,노란색, 경량, 뛰어난 유연성, 높은 응력, 진동을 받는 곳에 사용


보론섬유

텅스텐의 얇은 필라멘트에 보론을 붙게 만듦, 가공, 취급이 힘드나 인성강도가 높다, 전투기에 사용


세라믹:

고온(1200'C) 요구되는 곳에 사용, 우주 왕복선항공기 방화벽 제작, 열저항이 크고 열분산이 빠르다


복합소재 모재의 종류

열경화성 수지:

-열을 가하여 성형하면 형태가 영구히 변하지 않는 수지

- 에폭시수지, 페놀수지,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 폴리우레탄수지


열가소성수지:

-열을 가하여 성형 다시 열을 가하면 형태 변형이 가능한 수지

-폴리염화비닐수지, 나일론수지, 폴리에틸렌수지, 폴리메타크릴산수지




수리절차

1.코인테스트, 초음파검사로 손상부위 검사

2.SRM, M/M 의거 손상된 스킨 절단(스킨은 절단선과 같게 절단, 코어는 손상범위보다 0.5인치 크게 절단)

3.샌드페이퍼로 샌딩

4.MEK, 아세톤으로 세척

5.동일한 재질로 코어플러그 제작

6.접착제 BMS 5-129 BMS 5-90 사용해 코어플러그 삽입, 접착

7.메뉴얼을 참조해 레이업

8.배깅절차에 따라 바큠백을 설치

9.해당 메뉴얼을 참조해 온도, 시간을 설정 경화

10.NDI 이용 수리부위보다 2인치 넓게 검사

11.콘트롤 서페이스를 수리한 경우 밸런스 체크가 요구되는지 M/M 확인



복합소재에 사용되는 접착제

1액형: 네오플랜계, 니트릴-페놀수지, 실리콘고무

2액형: 티오콜계, 에폭시수지계

기타순간접착제, 염기성접착제



고무제품 보관법

-오존, 빛, 열, 산소 침입 방지(노화)

-24'c 이하로 보관

-습도 50 ~ 55%, 암실에 보관

-두꺼운 종이로 밀폐

-고무에 굴곡, 늘림, 일그러짐이 없이 보관



실의 사용 목적

프레셔 , 도어 , 윈도우 기체구조의 기밀유지, 유압, 연료, 엔진오일,산소 여러 계통에 사용되는 기체, 액체의 누설방지



실란트 사용목적 

-먼지 침투 방지

-수분 침투 방지

-액체 누설 방지

-내부 공기 압력 누설 방지

-기체 표면 흠을 메워 공기저항 감소



실링하는 부위

연료부, 압력부, 부식부, 방화벽부, 전기부



주의사항

-큐어 데이트(사용만료일자) 확인

-꼬이지 않게 장착

-윤활하여 사용

-규격품만 사용

-재사용 금지

-포장하지 않은 것은 사용금지



실링에 관련한 용어

에플리케이션 타임

-실란트를 혼합한 실링하기 위해 실링건에서 빠져나올 있을 때까지의 사용가능시간


스퀴즈아웃라이프

-실란트를 혼합하여 페잉서페이스 실링을 하기위해 패스너를 장착했을 접합면의 겹치는 부분으로 실란트가 밀려나올 있을 때까지의 시간


택스프리타임

-실링한 손으로 만져봤을 손에 묻지 않을때까지의 시간


큐어타임

-완전히 굳을 때까지 시간



실을 포장한 겉표지 용어

-P/N: 파트 넘버

-COMPOSITION:실의 실제구성재료

-CURE DATE: 사용만료일자

-MFG DATE: 제조일자

-VENDOR: 제조자



실링작업절차

알로다인-프라이머-솔벤트세척-프리코트실링- 메인실링-탑코트 실링-큐링

 


실링의 방법

페잉 서페이스 실링

-부품 조립 접촉면 사이에 실란트를 발라 접착하는 실링, 웻실링


필렛실링

-부품연결 접합부 모서리나 패스너헤드 위에 발라주는 실링


인젝션실링

-비어있는 공간으로 압력을 가해 실란트를 메꾸어 밀폐시키는 실링


프리코트실링:

-맨 처음 필렛의 접착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서페이스에 등으로 얇게 칠한 초벌 실링


프리팩실링:

-부품을 장착하기 전에 비어잇는 공간,구멍을 메꿔 밀폐시키는 실링


종류

-고정부위의 기밀을 유지 합성고무계 가스켓실란트- 압력 , 도어 , 윈도우 실로 사용

-움직이는 부위의 작동유연료 오일등의 누설을 방지하기 위한 오링, 오일 , 메카니컬


패킹과 가스켓의 차이

-밀폐를 목적으로 사용하지만 패킹은 상대운동 있는 가스켓은 상대운동이 없는


오링 장착 유의 사항

-두께는 홈의 깊이보다 10%정도 크게, 재사용 금지, 사용처에 맞는 재질 사용, 유통기한 확인


오링의 컬러 코드

제작사를 표시하는 닷과 재질을 표시하는 스트라이프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컬러코드와 외관에 의해 선정하지 말고 부품번호를 보고 선정

-녹색줄무늬부틸고무

-백색줄무늬에틸렌프로필렌고무



백업링의 구별 역할

-테프론이나 가죽으로 되어있고 압력이 걸렸을 오링이 밀려나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장착

-압력이 걸리지 않는 다운스트림(오링 뒤쪽) 위치한다



밀폐제의 종류

케빈프레셔실란트

-객실 압력유지


퓨엘탱크실란트

-THIOKOL 합성고무가 성분인 밀폐제


레더실란트

-기체외부나 주익연결부의 부분 방수가 목적


세퍼레이터블 실란트

-퓨엘 탱크의 엑세스도어


전기 커넥터 포팅 컴파운드


고온용실란트:

-고온덕트 내열성이 요구되는 부분에 사용, 실리콘이 주성분


안티세이즈 컴파운드

-각종 유체 튜브의 스레드 연결부나 너트에 사용


러스트 프리벤티브 컴파운드

-일정기간이나 일시적으로 등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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