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우리나라 항공법은 무엇을 근거로 제정됐는가

국제민간항공조약(ICAO) 규정, 부속서에서 채택한 표준과 방식에 따라 제정

 

2.항공법,시행령,시행규칙의 차이점을 설명하라

-항공법:국제민간항공조약(ICAO) 표준과 방식에 따라 항공기항행,항공시설,항공사업등 항공에 관한 제반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국회에서 제정하고 대통령이 서명 공포함

-시행령:항공법에서 위임한 사항과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국토부 장관이 제정해 공포한다

-시행규칙:항공법 시행령에서 위임한 사항과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것으로 국토부장관이 제정해 공포한다

 

3.항공법에는 시행령 규칙 이외에 어떤 법이 있는가

보칙, 부칙, 벌칙, 고시, 항공기 등록령, 등록규칙, 항공/철도 사고조사에 관한 법률, 공항시설 관리규칙

 

4.항공법 1조를 정확히 구출하라

-국제민간항공조약의 규정과 동조약 부속서에서 채택된 표준과 방식에 따라

-항공기 항행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방법을 정하고

-항공시설설치 관리의 효율화를 기하며

-항공운송사업의 질서를 확립함으로써

-항공의 발전과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5.항공법과 관련된 법은 무엇이 있는가

-전파관리법 (무선설비관련)

-고압가스안전관리법 (/유압 산소,질소,소화기관련)

-원자력법 (비파괴검사관련)

-항공우주산업개발촉진법 (항공기 제작)

 

6.항공법에서 말하는 항공기란

민간항공에 사용하는 비행기, 비행선. 활공기, 회전익 항공기, 기타 대통령이 정하는 것으로 항공에 사용할 있는 기기

 

7.항공법에서 말하는 항공기의 정의 기타 대통령이 정하는 것이란 무엇인가

-최대이륙중량, 속도, 좌석수 등이 국토부령이 정하는 범위를 초과하는 동력비행장치

-지구대기권 내외를 비행할 있는 항공우주선

 

8.항공법에서 시행규칙은 있는가

항공법 동법 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함이다

 

9.항공업무란

항공기에 탑승하여 운항(조종연습 제외) 항공교통관제, 운항관리 무선설비의 조작, 항공법 22조에 의해 정비, 개조한 항공기를 확인하는 행위

 

10.항공종사자란

항공법 25 1항의 규정에 의한 항공종사자 자격증명을 받은 자를 말한다

 

11.항공종사자의 업무범위는 항공법 조에 있는가

자격증명별 업무 범위는 항공법 27조에 명시돼있다

 

12.항공종사자 자격증명의 종류는

종류는 항공법 26조에 명시

-운송용조종사, 사업용조종사, 자가용조종사, 부조종사, 경량항공기조종사, 항공사, 항공기관사, 항공교통관제사, 운항관리사, 항공정비사

 

13.항공정비사 자격증 취득만으로 확인 가능한 항공기는 무엇인가

제한없음

 

14.항공정비사 자격증 유효기간은 얼마인가

자격증을 본인이 포기하거나 어떤 잘못으로 취소되기 전까지 유효하다

 

15.항공정비사가 비행일지에 기록하는 사항

연료/윤활유/작동유 서비스 기록, 결함조치 사항 감항성 보증을 위한 모든 정비행위를 비행일지에 기록해야한다

 

16.항공기를 수리,개조한 경우 검사의 범위는 어떻게 되나

수리 개조과정, 완성 상태, 비행성능에 대한 검사

 

17.정비규정이란

정의-국내항공운송사업자와 국제항공운송사업자는 항공기에 대한 정비기준,방법 관리절차를 규정하고 이를 준수함으로써 항공운송의 안전성과 효율적인 장비작업을 위해 설정한 기준과 규칙을 말한다

목적-안전운항과 정시성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한다

정비규정에 포함되어야 사항 (시행규칙 283.2)

-중량과 평형 계측 절차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정비 검사 프로그램

-항공기, 부품 등의 정비에 관한 품질관리 방법 절차

-항공기, 부품 등의 신뢰성 관리 절차

-정비에 종사하는 자의 훈련방법

-정비하려는 범위

-항공기, 부품 등의 정비방법 절차

- 밖에 항공안전본부장이 정하여 고시하는 사항

 

18.정비규정은 누가 작성하며 누가 인정하는가

정비규정은 국내 국제 항공 운송사업자가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범위안에서 항공기의 정비에 관한 정비규정을 제정하여 국토부장관에게 신고,인가 받아야한다(항공법 116, 시행규칙 283)

 

19.운항규정과 정비규정을 제정하여 국토부장관에 신고, 인가 받아야할 사업자는

국내 항공운송사업자, 국제 항공운송사업자

 

20.항공기에 탑재해야하는 서류

-항공기 등록증명서

-항공기 감항증명서

-탑재용 항공일지

-운용한계지정서 비행교범

-운항규정

-항공운송사업의 운항증명사본, 운영기준사본

-소음적합증명서

- 승무원의 유효자격증명

-무선국 허가증명서

-탑승여객의 성명, 탑승지, 목적지가 표시된 명부(PASSANGER MANIFEST)

-해당 운송사업자가 발행하는 수송화물의 적하목록과 화물운송장에 명시되어 있는 세부화물 신고서(CARGO MANIFEST)

-해당 국가의 항공당국간 체결한 항공기등의 감독의무에 관한 이전협정서사본

 

21.감항증명검사란

항공법 15, 시행규칙 13조에 따라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있는 성능이 있다는 증명으로 비행성능이 기술상의 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검사하는

 

22.감항증명의 유효기간은

유효기간은 1년이며 정비조직인증에 따라 기간을 연장할 있다 (항공법 15 4)

 

23.항공기 감항증명검사는 누가 실시하는가

지방항공청장이 실시하나 감항증명검사를 실시하는 조직, 시설, 인원 검사체계를 갖추고 있는 항공사들은 감항증명검사를 위임받아 실시

 

24.항공기 감항증명의 검사범위는

항공기 설계, 제작과정, 완성 상태 비행성능에 대한 기술기준 적합여부

 

25.예외적으로 감항증명을 받을 있는 항공기

-외국국적항공기나 국내 지역간의 항공에 사용할 있는 국토부장관의 허가를 받을 항공기

-국내에서 수리, 개조 또는 제작한 수출할 항공기

-국내에서 제작되거나 외국으로부터 수입하는 항공기로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하기 전에 감항증명을 위한 검사를 신청한 항공기

 

26.감항증명을 받은 항공기 , 장비품, 부품을 수리, 개조하는 경우 항공법 조를 준수해야하는가

항공법 19

 

27.항공기 도입시 받아야할 증명은

감항증명서, 등록증명서, 운용한계지정서, 소음기준 적합증명서, 무선국허가증

 

28.항공기를 항공에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사전절차는 무엇인가

항공기를 등록하고 시험비행을 실시한 감항검사를 받아야 항공에 사용할 있다

 

29.정비조직인증이란 무엇인가

항공기정비업을 하고자 하는 법인이나 개인이 자기 또는 타인 소유의 항공기, 장비품, 부품을 정비하기 위한 인력, 설비와 검사체계등이 인증기준에 맞도록 갖추었는지에 대해 국토부장관의 검사를 받고 인증을 받는 것을 말한다

 

30.항공기 사고와 준사고는 어떻게  다른가

항공기사고: 사람이 비행을 목적으로 탑승한 때부터 내릴때까지 항공기와 관련해 발생

-사람의 사망, 중상 또는 행방불명

-항공기의 중대한 손상, 파손, 구조상의 고장

-항공기의 위치를 확인할 없거나 항공기에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 항공기 사고라 한다

항공기 준사고: 항공기 사고외의 항공기사고로 발전할 있었떤 것으로 항공법 시행규칙 8조에 나열한 16가지의 경우

 

31.항공고시보 (NOTAM)이란 무엇인가

NOTAM NOTICE TO AIRMAN 약어로 항공기의 항행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시설, 업무, 절차등에 대한 신설, 변경 위험한 존재 등에 대해 운항관계자에게 국가에서 발행하는 고시로 운항에 대한 중요한 정보이다 조종사는 비행 NOTAM 확인한 항공기의 출발 여부, 비행코스의 선정 비행 계획의 자료를 삼는다

 

32.공항시설 기본시설과 지원시설의 종류를 아는 대로 구술하시오

-기본시설: 활주로, 유도로, 계류장, 착륙대 등의 이착륙시설, 여객, 화물처리시설, 항공보안시설, 관제소 등의 통신시설, 기상관측시설, 공항이용객, 주차시설, 경비보안시설, 이용객 홍보 안내시설

-지원시설: 항공기 지상조업장비의 점검, 정비등을 위한 시설, 기내식 제조공급시설, 공항근무자 후생복지시설, 상하수도시설 전력 통신, 냉난방시설, 항공기 급유 유류저장관리시설, 공항이용객을 위한 숙박, 판매, 위탁 ,운동, 전시 관람집회시설

 

33.활주로와 착륙대를 설명하시오

-활주로: 활공기가 이륙과 착륙을 위한 활주를 하는

-착륙대: 항공기가 활주로를 이탈하는 경우에 항공기와 탑승자의 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해 활주로 주변에 설치하는 안전지대, 활주로 양끝에서 각각 60미터까지 연장한 길이와 국토해양부령이 정하는 폭으로 이루어지는 활주로 중심선에 중심을 두는 직사각형의 지표면 , 수면

 

34.우리나라 항공기에 사용되는 국적기호는 뭐고 어떻게 결정됐는가

HL, 국적기호는 국제전기통신조약에 의하여 각국에 할당된 무선국의 호출부호를 사용한다

 

35.감항유별에 의한 항공기 분류는

A:최대이륙중량 5700KG이하의 비행기 N류에 적용되는 비행 곡기 비행에 적합한 항공기

U:최대이륙중량 5700KG이하의 비행기, 곡기비행에 적합한 항공기

N:최대이륙중량 5700KG이하의 비행기, 보통의 비행에 적합한 항공기

T:항공운송사업에 적합한 항공기

 

36.항공기 종류, 등급 형식에 대해 설명

종류: 항공기의 외형상 모양과 기능에 대한 분류로 비행기, 비행선, 활공기, 회전익항공기, 항공우주선

등급: 육상, 수상에서 이착륙하는 항공기에 장착한 발동기 수량에 따른 분류-육상 단발 육상 다발 수상단발 수상다발로 분류

형식:항공기의 기본적인 설계로 제작한 증명받은 항공기의 성능과 외형에 따른 분류

 

37.항공기 한정심사란

조종조작 또는 정비할 있는 항공기를 항공기의 종류, 등급, 형식별로 심사 부여하는

 

38.항공기의 형식증명과 형식증명승인의 차이점

항공기 형식증명 (17) :항공기등을 제작하고자 하는 자가 항공기 형식,설계가 기술기준상으로 적합한지 국토부장관에게 증명 받는

항공기 형식증명승인 ( 17 2) 외국정부로부터 항공기등의 설계에 관하여 형식증명을 받은 항공기등을 대한민국에 수출하고자 하는 제작자가 항공기형식별로 외국정부의 형식증명이 기술수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국토부 장관에게 승인 받는

 

39.국가항공기와 국가기관 항공기의 차이점

국가항공기: 국내 외국의 , 세관, 경찰의 업무에 사용하는 항공기로 국제민간항공조약에 규정되있지 않으며 항공법이 정의하는 항공기 범주밖에 존재해 항공법에 적용을 받지 않는다

국가기관등 항공기: 국가, 지방단체 밖에 대통령이 정하는 공공기관 소유,임차한 항공기로 해당기관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고 항공법의 적용을 받는다

-국가기관 항공기 업무내용

1.재난, 재해 등으로 인한 수색, 구조

2.산불 진화 예방

3.응급환자의 후송 구조, 구급활동

4. 공공의 안녕과 질서유지를 위해 필요한 업무

 

40.항공의 자유란

1 자유: 무해항공의 자유로 체약국의 영역상공을 무착륙으로 횡단하는 자유

2 자유: 기술착륙의 자유로 운송 이외의 목적으로 착륙하는 자유

3 자유: 자국내에서 적재한 여객 화물을 체약국인 타국에 하기하는 자유

4 자유: 다른 체약국의 영역에서 자국을 향해 여객 화물을 적재하는 자유

5 자유: 3국의 영역으로 향하는 여객, 화물을 다른 체약국의 영역내에서 적재하는 자유, 3국의 영역으로부터 여객, 화물을 다른 체약국 영역에 하기하는 자유

1,2 자유-통과권, 교통권

3,4 자유-상업권, 운수권

6 자유: 외국항공기에 대하여 자국내의 2지점간의 여객이나 화물 우편물을 유상, 전세로 운송을 금지하는 원칙

 

41.ICAO IATA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시오

ICAO (INTERNATIONAL CIVIL AVITAION ORGANIZATION)국제민간항공기구

-국제연합(UN) 전문기구로 정기국제선 항공사를 갖고 있는 국가들이 회원인 정부간 협력기구이며 세계민간항공의 안전과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으로 본부는 캐나다의 몬트리얼에 있다

IATA(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국제항공운송협회)

-ICAO회원국의 국제선 운항항공사들이 회원인 항공사간 국제협력기구로 항공운송의 발전과 문제연구, 국제항공운송업자들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으로 본부는 캐나다의 몬트리얼에 있다

 

42.국제민간항공조약 부속서의 대표적인 종류들은

부속서1. 항공종사자 면허

부속서7. 항공기 국적기호와 등록기호

부속서8. 항공기 감항성

부속서 13. 항공기 사고조사

부속서 16. 항공기 소음

부속서 18. 위험물의 안전수송


블로그 이미지

아타나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