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정비란 무엇인가

항공기의 운용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감항성, 쾌적성, 정시성을 가지게 하며 항공기재의 품질을 유지,향상시켜 운송을 경제적으로 달성할 있도록 항공기를 점검,서비스,세척,수리,개조하는 작업의 총칭이다

 

2.수리,개조란 무엇인가

수리라는 것은 감항성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작업이며 분해, 검사, 조립단계를 거치고 기본구조의 강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늘림, 이음, 용접과 유사한 작업이다

개조라는 것은 항공기의 중량,강도 기타 감항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작업으로 형식 등에 대해 국토부장관의 인정을 받지 않은 부품, 또는 장비품을 사용하기 위한 작업이다

 

3.수리와 개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수리는 항공기 또는 부품의 원래 강도, 성능을 회복하기 위한 것이고 개조는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작업이다

 

4.항공기 부분품 정비방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시한성정비방식(hot time): 항공기의 예방정비개념을 기본으로 하여 장비품이나 부품의 상태는 관계하지 않고 정비시간,폐기시간의 한계를 정하여 정기적으로 분해 점검하거나

폐기한계에 도달한 장비품이나 부품을 새것으로 교환하는 시한성정비방식

-상태정비방식(on condition): 성능허용한계, 마멸한계, 부식한계 등을 가지는 장비품이나 부품에 활용하는 정비방식으롷 일정한 주기에 점검하여 다음 주기까지 감항성을 유지할 수있다고 판단되면 계속

사용하고 그렇지 않으면 수리, 교환을 하는 정비기법이다

-신뢰성정비방식(condition monitoring): 항공기의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으며 정기적인 검사나 점검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고장을 일으키거나 그 상태가 나타날 때까지 사용할 수 있는 장비품이나 부품에

적용하는 정비방식으로 고장이 발생하면 자료를 수집하여 원인을 분석한 후 설계변경을 포함한 대책을 수립하는 정비기법

 

5.계획정비에 대해 서술하시오

점검항목을 계통별,장비품별로 분류해 일정 비행시간마다 점검주기를 정하여 A,B,C,D,체크 ,ISI를 실시한다 각 정비점검에 속한 정비요목들은 정해진 주기내에 완료해야한다

 

6.정시점검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A체크:직접 운항에 관련되어 빈도가 높은 단계 항공기 내외의 워크어라운드인스펙션, 액체, 기체 서비스, 결함교정, 외부 청소등을 행하는 점검

-B체크: 제한된 범위 내에서 구조 계통검사, 계통, 구성품의 작동점검, 엔진의 자세한 점검을 행한다

-C체크:기체구조점검을 주로 수행하며 부분품의 기능점검, 계획된 장비품 교환, 잠재적 결함 교정,서비스를 행하며 항공기 감항성 유지를 위한 기체 점검

-D체크:기체 오버홀, 주로 기체구조나 내부검사가 주목적이지만 A,B,C,점검의 점검항목 이외의 부식검사,도장작업도 수행하며 계통의 작동점검이나 기능점검 기체 중심의 측정과 평형 작업등 기체 점검의 최고 단계

 

7.정비방식

-기체정비

  1. 운항정비- 비행점검, 중간점검, 운항전점검, A체크
  2. 정시점검- B, C, D체크 , ISI
  3. 기체오버홀

-공장정비

  1. 벤치체크
  2. 수리
  3. 오버홀

 

8.ISI 무엇인가

감항성에 일차적인 영향을 끼칠 있는 기체구조를 중심적으로 검사하여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기체내부기골에 대한 표본검사

X-RAY 주로 실시

 

9.캘린더인스펙션(정시점검)이란

비행시간의 경과와 관계없이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검사방법

 

10.각각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1. 인스펙션(검사): 부품 계통의 정상여부를 판정하는 작업
  2. 점검(체크): 부품 계통의 정상여부를 판단하고 이상이 있을 간단한 조치
  3. 비쥬얼체크 (육안점검): 부품이나 장비품의 외관상 이상유무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행위
  4. 오퍼레이셔널 체크(작동점검): 장비품이나 계통이 정상으로 작동하는가를 확인하는 점검으로 항공기에 장착된 상태에서 수행, 점검사항에는 콘트롤 시스템의 원활한 운동,각종 장비품에 대한 노이즈,진동,압력이나 유체의 누설여부이다
  5. 펑셔널 체크(기능점검): 장비품 또는 계통에 대하여 운동흐름, 온도, 압력, 강도가 허용한계치내에 있는가 확인하기 위해 항공기에 장착한 상타에서 정상기능여부를 결정하는 정비
  6. 벤치체크:작동점검이나 기능점검으로 장비품의 기능,성능을 없을 장비품을 장탈하여 전문공장에서 시험장비를 이용하여 작동시험을 실시해 기능, 성능을 확인하며 필요한 경우 분해,세척 단순한 수리조치를 취하는 단계의 정비
  7. 플라이트 테스트: 구조, 성능에 대하여 비행 수행하는 시험을 말하며 항공제작회사에서 행하는 비행

 

11.EO(MAINTENANCE ENGINEERING ORDER) 정비기술지시란

항공기의 개조, 계획적인 대수리. 일시검사, 부품의 제작, 특별한 작업을 지시하기 위한 작업절차를 서술한 기술자료

 

12.SB(SERVICE BULLETIN) 기술회보, 기술정보란 무엇인가

기체, 엔진 또는 장비품 제작회사에서 항공기 감항성 유지, 안전성 확보, 신뢰도 개선을 위해 발행하는 개조, 점검을 위한 작업절차서

-일반 SB

-ALERT(긴급수행) SB

-MANDATORY(필수수행) SB

등이 있고 제작회사에서 항공사로 발행한다

 

13.감항성이란 무엇인가

항공기가 운항 중에 고장 없이 기능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발휘할 있는 능력

 

14.AD(AIRWORTHINESS DIRECTIVE) 감항성개선명령이란 무엇인가

감항성에 영향을 미치는 결함에 대해 제작회사가 정부(FAA) 보고하여 정부가 해당 항공기를 보유한 회사에 감항성 개선을 명령하며

주어진 시간내에 반드시 수행해야한다

 

15.AD SB 차이점

AD 항공기에 불완전한 상태가 존재할 항공기 제작국에서 발행하는 감항성 개선명령서로 반드시 이행을 요한다

SB 항공기의 성능이나 신뢰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작사에서 발행하는 기술정보로 항공기 개선내용과 작업절차서로 수행에 강제성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다 AD 발행될 첨부문서로 SB 발행되며 해당항공사는 SB 근거로 EO 발행한다

 

 16.최소구비장비목록(MEL-MINIMUM EQIUPMENT LIST) 무엇인가

감항성에 영향이 없는 부품의 교환이나 수리작업이 정시성에 지장을 경우 다음 정비 기지까지 정비이월시켜 운항하기 위한 방편으로 비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장비품목록으로 정비규정에 기술되있음

-,엔진,러더,플랩,랜딩기어 감항성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항은 제외되며 ETOPS항공기의 MEL적용품목은 3개까지만 적용한다

-ETOPS 항공기: EXTENDED RANGE TWIN ENGINE OPERATIONS 약어로 쌍발제트엔진항공기의 비상 착륙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비행시간이 제한 받는 항공기

 

17.형태이탈목록(CDL-CONFIGURATION DEVIATION LIST) 무엇인가

감항성을 저해하는 요소가 없는 범위내에서 운항중에 분실 또는 멸실된 부품에 대하여 정시성의 확보를 목적으로 운항을 허용하기 위한 것으로 자재와 설비 시간이 확보될 떄는 즉시 원상태로 복원하여야하며 정비규정에 기술되어있다

 

18.정비이월(CARRY OVER)이란 무엇인가

항공기의 감항성에 영향이 없는 고장상태를 발생된 정비기지에서 수리하지 않고 다음 정비기지로보내는 행위

-카테고리A:차기 타임 인터널내에 수정작업이 완료되야함 (캘린더데이,플라이트데이,랜딩사이클)

-카테고리B: 정비이월시킨 날을 제외하고 3 내에 수정작업이 완료되야함

-카테고리C: 정비이월시킨 날을 제외하고 10 내에 수정작업이 완료되야함

-카테고리D: 정비이월시킨 날을 제외하고 120일이내에 수정작업이 완료되야함

 

19.표본검사(SAMPLING INSPECTION) 대해 서술하라

같은 기종, 같은 장빕품의 경우 여러대 중에 표본을 정한 항공기,장비품을 검사하여 이상이 없는 경우 동일 기종,장비품 모두가 이상이 없는

것으로 인정하는 검사

 

20.기체 오버홀이란

항공기 기체 계통의 수리순환 품목을 분해,세척,검사,수리 조립하여 새것과 같은 상태로 만들며 항공기의 사용시간을 0으로 환원시킬 있는 작업이다

 

21.분할 오버홀이란

오버홀 점검항목을 분할하여 일정한 시간마다 단계적으로 오버홀을 수행함으로써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항공기 전체가 오버홀이 완료되도록 하는 점검이다

 

22.발동기정비방식을 설명하라

-HSI(HOT SECTION INSPECTION): 연소실이나 터빈 고열부분만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나머지 부분은 그대로 조립하는 검사방법

-CSI(COLD SECTION INSPECTION): , 압축기 고열 부분 이외의 부분을 점검하는 방법

 

23.SOAP(SPECTROMETRIC OIL ANALYSIS PROGRAM) 윤활유분광검사란 무엇인가

정기적으로 엔진의 윤활유를 채취해 분광분석장치에 의해 윤활유에 혼합된 미량의 금속을 정량분석하여 성분,마모도를 검사해 엔진작동부위의 이상유무를 탐지하는 시험방법

 

24.FAA 무슨 말의 줄임말인가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미국 연방항공국

 

25.IPC(ILLUSTRATED PART CATALOG

교환가능한 항공기의 부품과 부분품을 식별, 신청, 확보, 저장, 사용시 이용할 있도록 항공기 제작회사에서 발간하는 도서로 부품의 위치,분해도,부품의 명칭, 부품번호 정비작업에 필요한 부품의 정보를 수록한 도서

 

26.정비교범 상의 워닝, 코우션, 노트의 정의는

WARNING:주어진 경고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신체에 상해를 받을 있다

CAUTION:장비나 항공기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지켜야할 방법과 절차

NOTE:작업을 보다 용이하게 처리할 있는 방법

 

27.부품 또는 장비품의 상태를 나타내는 표찰의 색과 의미

옐로우태그: 사용가능 부품 장비품

그린태그: 수리 요구 부품 장비품

레드태그: 사용불가 폐기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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