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날개 실속 방지 방법

-날개의 테이퍼비를 너무 작게 하지 않는다

-날개끝으로 감에 따라 받음각이 작아지도록 날개에 앞내림을 줌으로써 실속이 날개뿌리에서 시작하게 한다

-날개 끝부분에 두께 , 앞전 반지름, 캠버 등이 날개골을 사용함으로써 날개 뿌리보다 실속각을 크게한다

-날개 앞전에 슬롯을 설치하여 받음각에서 흐름의 떨어짐을 방지한다

 

2.날개에 설치된 스톨 스트립의 목적은

날개뿌리부위의 전연에 윙스팬 방향으로 스트립을 붙여 받음각이 공기흐름을 강제로 떨어지게 하여 날개끝보다 날개뿌리에서 먼저 실속이

생김으로써 날개 실속을 방지한다

 

3.플랩의 목적은 무엇인가

항공기의 양력을 일시적으로 증가시켜 실속속도-이착륙속도를 감소시켜 이착륙거리를 짧게 한다

 

4.슬롯티드 플랩을 사용하는 이유

슬롯티드 플랩은 날개와 플랩 사이에 공기통로를 만들어 날개하면의 높은 압력의 기류를 상면으로 흐르게해 경계층을 제어함으로 받음각을 취할 있기 때문

 

5.날개 앞전 슬랫의 사용목적

슬랫 고속 비행 중에는 날개 앞전에 밀착되어 있으나 저속으로 비행할 때에는 자동으로 나와 공기가 날개 상면으로 흐르도록 통로를 만들어 받음각을 크게하고 양력계수를 증가시켜준다

 

6.경계층제어장치

날개의 받음각이 날개상면에서 공기 흐름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최대양력계수를 얻도록 하는 장치로 날개 상면에 스트립 또는 스톨펜스 등을 부착하거나 엔진배기가스를 날개후면에 배출시키는 방식,날개표면으로 공기를 흡입시키는 방식이 있다

 

7.스포일러란 무엇인가

비행 중에는 에일러론을 보조하여 비행속도를 감속시키기 위해 작동하고 착륙 주중에는 항력증가로 제동효과를 증대시켜 활주거리르 단축시키는 역할을 하는 2 조종면이다

 

8.스포일러와 플랩의 차이점

스포일러는 보조날개를 보조하거나 항력을 유발시키는 2 조종면이다 플랩은 캠버를 증가시켜 고양력을 얻게 하는 2 조종면이다

 

9.차동조종장치란 무엇인가

보조날개를 조작했을 때의 공기 저항은 작동각이 동일해도 상승조작보다 하강조작이 크다 때문에 항공기가 선회하려고 기울어진 방향과 역방향으로 기수가 흔들린다 상태를 선회방향과 역요모멘트가 생겼다고 하는데 상태로는 균형선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통 비행에서 보조날개의 작동 범위를 상승측이 크고 하강측이 작아지는 차동장치를 삽입하고 있으며 이러한 보조날개를 차동 보조날개라 한다

 

10.요댐퍼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조종사가 역요 현상을 회복시키기 위해 조작하는 것은 어려우므로 조종사를 대신하여 더치롤에 들어가지 않게 자동적으로 러더를 움직여 보정하는 것을 요댐퍼시스템이라 한다

11.탭의 역할은 무엇인가

탭은 조종면 뒷전에 부착시키는 작은 플랩의 일종으로 조종힌지 주위의 압력분포를 변화시켜 힌지 모멘트에 변화가 발생하도록 하는 2차조종면이다

 

12.탭은 종류를 들고 각각을 설명하라

-트림탭: 항공기의 정적 균형을 얻는 조절장치로 조종석의 트림 조절장치에 의해 조작하고 조종력을 0으로 만든다

-서보탭: 조종면을 직접 조작하지 않고 탭을 조작하여 탭에 작용하는 공기력으로 조종면을 움직이는 방식

-밸런스탭: 조종면을 움직이면 탭이 반대 방향으로 움직여 조종력을 경감시키는 장치

-스프링탭:혼과 조종면 사이에 스프링을 삽입하여 탭의 작용을 배가시킨 장치, 비행 속도의 변화에 동반하는 조종력 변화를 스프링에 의해

개선하고 있다

 

13.도살핀 효과라는 것은 무엇인가

미끄럼각에서 항공기의 방향안전성을 증사시키며 수직 꼬리 날개의 유효 가로세로비를 감소시켜 실속각을 증가시킨다

 

14.더치롤이란

제트 항공기가 후퇴각을 가지고 있으므로 가로진동과 방향진동이 결합된 것으로 동적으로는 안정하나 진동하는 성질 때문에 문제가 된다

여기에 돌풍이 불면 좌우 번갈아 흔들림이 계속 되는데 이것을 더치롤이라 한다

 

15.정속프로펠러의 페더링이란

다발항공기가 비행 엔진이 고장 혹은 정지시켜야할 프로펠러의 풍차작용으로 고장난 엔진이 계속 회전하는 것을 방지하며 프로펠러가 받는 저항이 적게 만들어 날개와 미부의 공기흐름의 교란을 적게 하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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