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연결작업

1) 호스, 튜브작업

1. 사이즈 및 용도 구분


튜브는 진동이 따르지 않는 고정부분에 사용하며 크기는 외경(분수) 두께(소수) 표시 1/16

장착 시에는 튜브 재질과 바깥지름, 튜브의 두께를 알아야한다


호스는 움직임,진동이 있는 곳에 설치하며 크기는 내경 (1/16 분수) 표시

-플렉시블 러버 호스: 연료, 윤활유, 냉각, 유압계통에 사용

-테프론 호스: 고온,고압작동 요구조건에 적합, 고무호스와 같은 용도 재질은 4불화에틸렌수지로 진동과 피로에강하도록 CRES 와이어의 그물망으로 씌워짐


2. 손상검사 방법


알루미늄 튜브 합금에서 긁힌 자국흠의 깊이가  두께의 10% 넘지 않는 범위에서 굽힘,인장이 아니면 사포로 문질러 사용한다 교환 시 원래 것과 같은 것으로 한다

튜브에 심한 눌림,찢어짐, 금이 가면 교환

플레어에 균열이나 변형이 있으면 폐기

굽힘, 인장 부분을 제외하고 튜브 지름의 20% 이내의 움푹 들어간 (덴트) 수리 가능


  3. 연결 피팅(fitting union)의 종류 및 특성


플레어드 튜브 피팅

     슬리브와 너트로 이루어진다, 너트는 슬리브를 꽉 조일 때 슬리브를 당겨 튜브가 수 피팅에 대해 실이 되도록 단단히 플레어한다 수 피팅은 플레어의 안족과 같은 각도로 된 원추형 표면이어야한다 슬리브는 진동이 플레어의 끝부분에 집중되지 않도록 가해지는 힘에 대한 전단 작용이 보다 넓게 분산되도록 튜브를 지지한다

플레어레스 피팅

     튜브를 플레어하지 않고 사용하여도 안전하고 견고하며 신뢰성이 있다 피팅은 세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몸체, 슬리브, 너트이다 몸체는 튜브 끝부분이 끼워지도록 상대적으로 내경을 턱이 지게 가공한 것이다 직경 그대로 튜브 안에 들어간다

퀵디스커넥트 커플링

 자체 밀폐형의 신속분리 커플링은 검사와 정비를 위해 작동유 라인을 자주 분리하는 곳에 사용한다 각 계통에 있어 유체손실과 공기흡입 없이 라인을 신속히 분리할 수 있다

비드와 클램프 사용

 스웨이그피팅


4. 장착 시 주의사항

-호스

작동중인 호스는 내부에 압력이 작용하여 직경 팽창과 길이 수축이 발생해 항공기 진동 등으로 호스 이탈을 막기 위해 배관 설계, 장착시 여유를 줘야하며 호스길이의 5~8% 준다, 피팅 재질이 튜빙 재질과 같은 지 확인한다, 장착시 호스가 꼬이지 않게 한다, 누설이 안되는 지 확인한다 


-튜브

피팅 재질이 튜빙 재질과 같은지 확인한다 부식방지를 위해 알루미늄 합금 튜브, 피팅은 양극처리해서 사용한다, 강튜브, 강피팅은 도금한다

유체라인은 가장 짧게 설치하고 최소한 한 곳에 굽힘을 주어 진동과 팽창에 의한 응력을 흡수할 수 있게 한다

덕트에 부딪힐 위험이 있는 부분은 클램프를 장착한다


클램프: 호스클램프서포트클램프,어드저스테이블 클램프가 있으며 호스나 튜브의 누설방지  호스 튜브 와이어등의고정,지지에 사용한다
튜브의 두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4인치, 1/2인치 이상의 튜브는 20인치 간격으로 장착 호스 클램프의 최대간격은 맥스 24인치이다

고무 쿠션 클램프진동방지배선안정을 위한 곳에 사용


테프론 클램프합성작동유(스카이드롤), 고압작동액  연료에 의한 기능저하가 예상되는 곳에 사용하며 진동감소효과가 낮다


바운디드 클램프금속유압라인연료와 오일라인에 사용


2) 케이블 조정 작업


-리깅:  조종장치가 중립일  조종장치와 관련된 조종면이 중립상태가 되도록 조종기구를 조절하는 작업


-에일러론 리깅의 목적, 필요장비, 절차


목적: 가장 효율적인 비행특성을 얻고자


장비:리그 (조종면을 중립위치에 고정하는 ), 케이블 텐션미터, 온도계, 각도측정기

절차:리그핀을 이용해 중립위치를 찾아 콘트롤 휠을 움직인만큼 조종면이 움직이는  각도기로 확인하고  케이블텐션과 온도와의 관계를 확인

 

-리깅시 준수해야할 사항


정확한 케이블의 장력

이중 조종계통 사이의 동기 , 평형

조종석과 조종면 사이 링크의 동기

조종면 작동범위의 고정



준비물


리그핀케이블 텐션미터온도계케이블텐션 샤프트 버클록클립터미널 회전툴버니어캘리퍼스


리깅방법

리깅위치의 세트

앞에서부터 차례로 구간구간 나누어 리그 핀이 프리 인서트  수있도록 케이블장력 조절


1-리깅  해당 파워 작동상태에서 수행

2-콕핏의 콘트롤 COLUMN 또는 레버 중립 혹은 제로 포지션에 고정시키고 수행반드시 오퍼레이션 체크  펑션 체크



1. 텐션메터와 라이져의 선정


-직독식

캘리브레이션 바의 태그가 왼쪽 아래에 오게 한다

니들은 1/16에 위치

태그의 값과 차이가 2% 이내면 사용할 수 있다

케이블 게이지로 케이블 사이즈를 측정한다

-환산식

텐션미터의 지침이 0인지 확인한다

케이블 직경에 따라 라이저를 선택한다

3~5회 측정 후 평균을 낸다

*표시는 측정불가


2. 온도 보정표에 의한 보정


케이블 텐션은 온도에 따라 다르므로 해당 온도에 맞는 텐션으로 조정 후 텐션의 변화는 텐션 레귤레이터에 의해 자동 조정된다 텐션 값이

기준치 이상이거나 이하이면 시스템을 조정한다


3. 리깅 후 점검


푸시풀 로드 등을 조절하여 리깅한다


4. 케이블 손상의 종류와 검사방법


-케이블 손상

외부마모: 케이블이 움직이는 거리의 범위 한 쪽에만 일어난다

내부마모: 풀리와 커더런트 등의 위를 지나는 부분에 현저히 일어난다 내부에서 발생하여 발견이 어렵다

부식: 내부 부식이 있는 케이블은 모두 교환한다

KINK CABLE: 굽어져 영구 변형된 상태

BIRD CAGE: 비틀림이나 꼬임이 새장처럼 부푼 사태, 취급 불량에서 발생

피닝: 두둘김을 받아 생긴 손상


와이어 단선: 케이블에 반복해 구부림 응력이 가해지는 부분에 1개라도 단선이 발생하면 점검카드를 발행하여 경과를 관찰, 단선수가 6개에 이르기 전에 교환

부식:부식을 제거하고 와이어 제한 값을 적용한다 내부 부식은 교환한

변형: KINK 케이블, 버드케이지된 케이블은 교환, 와이어가 들 뜬 것은 단선이라 간주하고 와이어 단선 한계를 적용한다


-검사방법

발생하기 쉬운 곳: 풀리, 페어리드 등을 통과하는 곳

깨끗한 천으로 문질러 끊어진 가닥 감지 필요하면 느슨하게 구부려 검사


-케이블 세척방법 

고착되지 않는 , 먼지등은 마른 수건으로 닦는다

바깥면에 고착된 , 먼지는 #300~400 샌드페이퍼로 없앤다

표면에 고착된 방청유는 케로신을 적신 깨끗한 수건으로 닦는다


-부식원인

케이블을 꺾어봤을  7X7경우 3가닥, 7X19 경우 6가닥이 절단됐으면 교환하고 내부 부식의 원인은 케이블 세척시 솔벤트에 의해 내부 윤활유가 지워져서 발생한다 솔벤트에 세척시 린트프리클로스를 사용하여 세척을 한다 CRES케이블은 방청유를  필요가 없다


-케이블 내부부식검사절차

1.케이블을 꼬임방향과 반대로 비튼다

2.부식가루 유무를 확인한다

3.부식이 있다면 솔벤트와 브러시로 세척

4.건조  마른 걸레로 닦는다

5.방청제로 코팅한다

-부식이 발생하는 부위는 렌딩기어의  , 배터리 콤파트먼트 주변 등을 지나는 케이블에서 부식이 발생한다


3. 안전선(safetywire) 사용 작업


1. 사용목적, 종류


-목적

항공기에 사용하는 나사부품이 비행,작동 중에 심한 진동과 하중에 빠질 우려가 있으므로 풀림방지를 위해 안전결선을 해야하며 나사부품을 조이는 방향으로 확실히 고정해야한다


-와이어 크기

풀림방지용은 지름 최저 0.032인치 이상

스크류와 볼트가 좁게 배열된 경우 0,020인치

단선식 안전결선을 사용할 경우 구멍을 지날  있는 최대지름의 와이어를 사용

비상용 장치에는 특별한 지시가 없는  0.20인치인 동와이어나 카드뮴도금와이어를 사용한다


2. 안전선 장착 작업(볼트 혹은 너트)


인치당 꼬임수는 6~8번이며마지막 꼬은 줄은 1/4, 1/2인치 꼬은 수는 3~5 직각으로 잘 볼트에 바짝 붙인다

체결부품 토크값으로 조이되 안전결선 구멍을 맞춘다

진동 시 끊어지지 않을 정도의 장력이 필요하다

와이어가 당기는 방향이 부품이 조이는 방향이 되도록 한다

한번 사용한 것은 재사용하지 않는다

트위스티드 포지션은 1/8인치안에 들어와야한다

최대길이는 24인치이다

4유닛 이상을 작업하면 안된다

와이어 플렉스 리미트: 약 2파운드


3. 싱글랩 방법과 더블랩 방법 사용구분


복선식 안전결선

두 가닥을 이용하며 고정해야할 부품이 4~6인치로 넓게 떨어져 있을 때 연속적으로 고정할 수 있는 부품은 최대 3개로 제한한다 좁은 간격일 때는 24인치 길이의 안전결선으로 함께 고정할 수 있는 범위까지 고정한다


단선식 안전결선

3개 이상의 체결 부품이 기하학적으로 밀착돼 복선식이 곤란하거나 전기계통, 비상장치 등 단선식의 작업이 적합할 대 사용하며, 단선식으로 고정할 수 있는 부품은 24인치 길이로 고정할 수 있는 범위로 제한한다 



턴버클 안전결선

-턴버클은 케이블의 교환이나 장력 조절할  사용하는 부품


-안전결선 사용법

단선식: 1/8인치 이하의 케이블에 사용 터미널 측에 5,6 단단하게 감고 끝을 맺는다

-싱글  스트레이트(단선직선형)

-싱글  스파이럴(단선나선형)


복선식:1/8인치 이상의 케이블에 사용턴버클피팅에 감아 최소 4바퀴정도 감아 끝을 맺는다

-더블  스트레이트(복선직선형)

-더블  스파이럴(복선나선형)

-락 클립 사용방법


 

4. (torque)작업


토크렌치의 종류

지시식

-디플렉팅  토크렌치

-리지드 프레임 토크렌치

고정식

-프리셋 토크렌치

-오디블인디케이팅 토크렌치


토크렌치 일반적 취급방법

토크렌치를 사용할 때는 유효기간내인지 확인한다

토크값에 적합한 범위의 토크렌치를 고른다

토크렌치 용도 이외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떨어뜨리면 정밀도의 영향을 검증받아야한다

토크렌치를 사용하기 시작했다면 다른 토크 렌치와 교환해서 사용하면 안된다

고정식 토크렌치는 오른나사용과 왼나사용이 있으므로 혼동해선 안된다

제로세팅한후 충격방지할  있는 보관함에 보관한다



 

 

1. 토오큐의 확인목적 및 확인시 주의사항


토크란 회전 방향으로 작용하는 모멘트를 말하며 토크렌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확인목적: 체결 시 너무 조이면 체결부위에 로드가 걸리고 덜 조이면 웨어가 생겨 풀릴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토크로 체결해야한다

-리미트 타입 토크렌치: 렌치의 손잡이 부분을 돌려 토크 값을 정하고 셋팅 후 셋팅 값이 변하지 않도록 락킹하는 knob이 달려있고 토크 값에 도달하면 렌치의 헤드 부분이 틸트 되어 소리가 난다 인디케이터를 별도로 주시하지 않아도 된다

-다이얼 게이지 타입 토크렌치: 측정할 수 있는 다이얼 게이지가 달려 있어 포인터를 통해 목표 값에 도달할 수 있다 작업자가 항상 가해진 맥스 토크값을 알 수 있게 되어있다 

-주의사항

모든 절차는 해당 작업을 명기한 MNL PROCEDURE를 적용한다

적정 범위의 토크렌치를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사용 전 PME 교정 주기표를 확인하여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한다

사용 후 토크렌치는 해당 토크렌치의 가장 작은 값으로 돌려놓는다

토크 렌치 길이가 변할 수 있으므로 보관은 지정된 박스를 사용한다

사용 전 하드웨어의 규정 토크 값이 맞는지 확인한다

반드시 MNL에서 권고한 윤활을 적용한다

작업 시 왼 나사인지 오른 나사인지 확인한다

하이 밸류의 토크 작업 수행 시 렌치의 이탈로 인한 부품의 손상이나 인체의 손상을 주의한다 


2. 익스텐션 사용시 토오큐 환산법


보통 너트쪽에 토크를 걸어주며, 연장바를 사용할 경우 토크 지시값X연장바를 포함한 토크렌치의 길이를 곱해 실제 토크값을 계산한다


TW = TA*L/(L+A)

TW-토크 렌치의 지시 토크 값

TA-실제 조임 토크 값

L- 토크 렌치의 길이

A- 연장 공구의 길이 

90도 연결시는 주어진 토크 값 그대로 사용한다 


3. 덕트 클램프(clamp) 장착작업


튜브, 호스, 와이어 번들 작업 시 진동에 의한 흔들림을 방지하는 역할


4. cotter pin 장착 작업


우선식: 볼트 상단으로 구부린 코터핀의 가닥 길이가 볼트 지름을 벗어나서는 안되며, 아래쪽으로 구부린 가닥은 와셔의 표면에 얹히지 않도록 해야한다

차선식-코터핀의 가닥이 너트 바깥 지름을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코터핀

볼트,캐슬너트, 또는  밖의 풀림방지를  필요가 있는 부품에 장착하는 소모품 기본 우선식을 사용


-코터핀의 장착방법과 주의사항

우선식을 기본적으로 사용하며 항상  코터핀을 사용한다 

핀을 접어 구부릴 때는 항상 펼친 상태로 구부리며볼트 직경을 넘지 않고 와셔에 닿지 않게 하고 핀의 절단은 직각, 눈이나 인체에 닿지 않게 한다

작업과 관련된 기술 도서에 명기된 코터핀을 사용한다

주어진 토크 값의 최소 값에서 볼트 생크에 있는 코터핀 홀과 너트의 슬롯이 일치되도록 서서히 조이며 주어진 토크 값을 넘지 않도록 한다

규정 토크 값에 맞지 않을 경우 너트를 교환한다

너트의 캐스텔레이션에서 코터 핀의 직경 1/2~1정도 위치에 홀이 위치해야한다 


-고정핀

납작핀( 프랫헤드핀, 클레비스핀): 타이로드터미널 또는 풀리가드  조종계통 등에 사용하며 강으로 제조,카드뮴 도금되어있다 항상 핀의 머리가 위로 향하게 장착

테이퍼핀: 전단하중을 연결하는 연결부와 유격이 있어선 안되는 곳에 사용

코터핀: 볼트, 캐슬너트, 핀등의 풀림방지를 위해 사용


5. 볼트, 너트, 와샤



1. 형상, 재질, 종류 분류


재질: 대부분 니켈강 (내식강, 알루미늄 합긍강, 특수강, 카드뮴강, 티타늄 합금강)


  1. 형상에 의한 분류


-육각머리볼트(AN3~20): 인장  전단하중 담당

-크레비스볼트(AN21~36): 머리가 둥글고 스크류 드라이버를 사용하도록 홈이 파져있다 전단하중이 걸리는 조종계통에 사용

-아이볼트(AN42~49): 인장하중을 담당하고 고리는 케이블 걸이턴버클에 걸리도록 되어있다

-드릴헤드볼트(AN73~81): 심한 반복운동과 진동을 받는 부분에 사용

-정밀공차볼트(AN173~181): 구조부의 정밀한 결합을 필요한 부분에 사용하며 진동이나 변칙적인 하중에 견딤  Δ

-내부렌칭볼트(NAS144~158): 고강도로 만들며  인장,전단력이 작용하는 곳에 사용,, 장착은 알렌렌치를 쓰고 육각머리볼트와 대체할  없다

-조볼트블라인드 리벳을 사용할 수없는 고응력부분에도 사용가능하고 현대항공기의 영구 구조물의일부로도 사용하며 정비작업이 필요하지 않은 부분에 사용하고 진동에 탁월한 저항성을 가지며 가볍다


  1. 하중에 의한 분류

-텐션 볼트

-셰어 볼트


  1. 재질에 의한 분류

-알루미늄합금볼트 - -

-합금강볼트(고장력강,내식강,내열강) - 

-티타늄합금볼트

특수볼트 spec


볼트의 스레드 종류와 구분

풀스레드는 인장하중이 적용되는 곳에만 사용

롱스레드는 인장전단력이 작용하는 곳에 사용

숏스레드는 전단하중이 작용하는 곳에 사용


나사의 같은 지름길이에 의한 나사등급

클래스1: 루즈 헐겁게강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 곳에 사용

클래스2: 프리 느슨하게강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 항공기용 스크류

클래스3: 미디엄 중간강도를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항공기용 볼트

클래스4: 클로즈 억지로 맞춤강도를 필요로 하는 곳에 사용 너트,볼트를 끼우기 위해 렌치 사용


볼트 규격번호 AN3DD H 10A 

MS: 규격명 (MILITARY STANDARD

3: 계열 번호  지름 (3/16인치)

DD: 재질기호 (2024)

H: 머리의 구멍 있음

10:생크의 길이(1인치)

A: 나사  구멍 있음


너트
볼트와 짝이 되는 암나사
재질: 탄소강, 알루미늄 합금, 카드뮴 도금강


너트의 종류


1)자동고정너트(SELF LOCKING NUT): 과도한 진동에 쉽게 풀리지 않고 긴도를 요하는 연결부에 사용회전하는 부분에는 사용금지

-전금속형 자동고정너트: 금속의 탄성을 이용한 것으로 너트 윗부분ㅇ에 홈을 파서 구멍의 지름을 작게 한 것으 너트나사부를 삼각형, 타원 또는 내경이 다르게 2단계로 만들어 볼트를 고정시킨다

-파이버 고정너트: 너트 안쪽에 파이버 또는 나일론 코랄을 끼워 탄성을 주는 것으로 자체가 스스로 체결되고 동시에 고정작업이 이루어지는 너트 파이버ㅢ 경우 15회, 나일론의 경우 200회 이상 사용을 금하며 자동 고정 너트는 사용 온도 한계가 121'c(250'f)이하에서 제한된 횟수만큼 사용하지만 649'c (1200'f)까지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있다 


2)비자동고정너트: 코터핀, 세이프티 와이어, 체크너트로 고정


-캐슬너트(AN310): 볼트 생크에 안전핀 구멍이 있는 볼트에 사용, 코터핀으로 고정하며 인장하중에 강하다

-캐슬전단너트(AN320): 전단응력이 작용하는 곳에 사용

-평너트(AN315, 335):  인장하중이 작용하는 곳에 사용,  와셔 또는 체크 너트로 고정

-체크너트(AN316): 평너트와 세트스크류 끝부분에 나사가  ROD (THREADED ROD END) 장착

-윙너트(AN350): 조립부를 빈번하게 장탈 혹은 장착하는 곳에 맨손으로   있는 죔이 요구되는 곳에 사용


잼너트 구별 

체크너트라고도 하는 육각너트로 두께가 얇다 볼트에 너트를 2 결합하면 풀림을 방지해 다른 너트나 조종로드의 끝부분 풀림방지 고정너트로 사용한다


셀프락킹너트

셀프 락킹 너트는 AN365계열이며 너트 자체에 고정장치가 있어 심한 진동에도 풀리지 않는 특성이 있다 안티프릭션베어링과 조종풀리, 라커박스덮개와 배기관에 사용한다 전금속형,비금속형이 있다

 메탈 너트는 너트 스레드부가 테이퍼졌거나 나사부위가 삼각형, 타원형으로 찌그러져있고 나사가 2 부분으로 분할되어있고 파이버나 나일론 코랄이 삽입된 형태는 비금속자동고정너트이다

너트의 풀림방지(세이프와이어, 와셔, 코터핀, 체크 너트등) 되어있지 않은 너트는 셀프락킹너트라고 판정할 있고 너트의 모양을 보고 셀프락킹너트임을   있다

너트 또는 볼트에 회전력이 작용하는 부분에는 자동고정너트를 사용해선 안된다


와셔

볼트, 너트,, 스크류를 체결할 때 알맞은 길이나 위치 조절, 결합부위 손상 방지, 결합력 강화 목적으로 사용 


  1. 종류


-평와셔 락와셔, 키와셔, 특수와셔

-평와셔는 목재나 연한 재질의 금속에 사용

- 와셔는 엔진이나 진동이 심한 부위에 사용


-평와셔: 

-구조물이나 장착부품의 조이는 힘을 분산시킨다

-볼트, 너트의 코터핀 구멍 위치를 조정한다(볼트그립길이조정)

-볼트너트를 조일  구조물과 장착부품을 보호한다(모재 손상방지)

-구조물과 장착부품의 조임면 부식을 방지한다( 부식방지)


-락와셔:

고강도 카운터 싱크, 고강도 평 와셔: 고장력 하중이 걸리는 곳에 인터널 렌칭 볼트와 같이 사용되며 볼트 머리와 생크 사이에 큰 라운즈에 대해 구조물이나 부품의 파손을 방지함과 동시에 조임면에 대해 평평한 면을 갖게한다 

테이퍼 핀 와셔: 테이퍼 핀과 같이 사용되며, 평 와셔에서는 변형될 우려가 있는 곳에 조정용 심 역할을 하며 너트 아래 장착한다

프리로드 지시 와셔: 토크 렌치보다 더 정확한 조임이 필요한 곳에 사용한다


크기: 구멍에 사용되는 적용 볼트의 지름으로 표시


  1. 사용법


-볼트 헤드측과 너트측을 합해 최대 3매를 사용한다 3 사용시 헤드측에 1, 너트측 2매를 사용하며, 2 사용시 헤드와 너트측 각각 1

사용한다   락와셔  특수와셔를 사용하면 사용개수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볼트와 같은 재질의 것을 사용한다

탭 와셔, 프피로드 지시 와셔는 재사용할 수 없다 

클램프 장착 시에는 평 와셔를 붙여 사용할 필요가 없다

기밀을 요하는 장소, 공기 흐름에 노출되는 표면에는 록 와셔를 사용하지 않는다 


2. 용도 및 사용처 


볼트의 사용 부위

항공기용 볼트는 매우  인장,전단하중을 받는 결합부분에 사용한다  하중을 받는 부분을 반복해서분해 조립할 필요가 있는 곳이나

또는 리벳이나 용접이 부적당한 부분을 결합하는데 사용


하이  볼트란

화물칸 내에 트랙처럼 금속과 복합소재의 접합부나 골격구조와 스킨골격과 골격의 이음재부품으로 접합에 의해 강도를 보강해줄 필요가 있는 부분에 사용하며 영구결합을 요하지 않는 곳에는 사용할  없다 영구결합을 요하는 곳에만 사용한다

하이록 너트는 자주색, 주황색


테이퍼  볼트

가장 강한 스트럭쳐 패스너로  스트럭쳐(스파) 주로 사용 피로강도성능이 요구되는 곳에 사용한다


볼트 체결후 안전장치

 와셔셀프 락킹너트코터핀세이프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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