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기체취급


1. station number 구별

1. station no. zone no. 의미와 용도


스테이션

퓨슬레이지 스테이션(보디스테이션, 동체위치선):항공기 기준선으로부터 길이 방향점들을 측정한 거리. 기준선전방의 거리는 - 후방의 거리는 +

버톡라인: 항공기 동체 길이방향중심선을 기준으로 오른쪽, 왼쪽의 평행한 폭의 거리로 보디 버톡라인과  버톡라인으로 구분한다

 스테이션(날개위치선):  리딩 엣지 또는 스파와 90도로 특정한 기준면으로부터  쪽으로 평행한 폭의 거리

보디 워터 라인(동체수위선): 동체의 낮은 부분에서 어떤 정해진 거리만큼 떨어진 수평면의 수직선을 측정한 

- 스테이션

리딩엣지와 90' 루트


존넘버

미국 항공운송협회(ATA: AIR TRANSPORTATION ASSOCIATION OF AMERICA)에서 이정한 비행기 위치번호

비행기의 검사,정비,수리를 요하는 부분을 쉽게 식별할  있도록 비행기 8게의 대부분으로 대별한  각부분을중부분, 소부분 3단계로 구분하여  위치번호를 부여한 


메이저  넘버

B737 넘버

100: LOWER HALF OF FUSELAGE

200: UPPER HALF OF FUSELAGE

300: EMPENNAGE

400: POWER PLANT AND NACELLS STRUCTS

500: LEFT WING

600: RIGHT WING

700: LANDING GEAR AND LANDING GEAR DOOR

800: DOOR

 

B747 넘버

100: LOW DECK

200: UPPER DECK

300: EMPENNAGE

400: POWER PLANTS AND NACELL STRUCTS

500: LEFT WING

600: RIGHT WING

700: LANDING GEAR

800: WINDOW



2. 위치 확인요령


2. 잭 업(jack up) 작업

. 자중(empty weight), zero fuel weight, payload관계


엠티 웨이트란

항공기의 중량계산에 기초가 되는 무게로 고정 블래스트,사용불가연료, 배출불가윤활유, 엔진냉각수/유압작동유 전량은 포함하고 유상하중을 무게


영구 밸러스트란

엠티 웨이트 C.G 허용한계내에 들어오도록 항공기에 영구적으로 장착시키는 납판


작업 절차

작업 전에 작업자는 절차를 확실히 이해한다음 절차에 따라야한다

- 패드인치스케일 준비

-작업에 앞서 각종 안전장치의 기능과 상태를 점검한다

- 작업전에 항공기 내부에 사람이 있는지 확인한다

-세이프티  장착상태 확인

-파킹 브레이크를 풀어준다

-잭을 항공기의 작업 위치의 아래에 놓는다

-항공기를 들어올릴 미끄러지지 않도록 중심을 정확히 맞춘다

- 업되어 플라이트 모드가 되면 스톨워닝 울림

- 잭마다 사람의 작업자를 배치한 다음 가능한 수평이 되게 유지시켜 어느 잭에도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동시에 잭을 올려야한다

-레벨링하며 사주경계

- 작업을 감독자가 항공기 앞에 서서 작업자에게 계속하여 수평이 유지되도록 지시한다

- 작업이 끝난 다음에는 항공기를 내리기 전에 작업대와 장비를 철수시키고 바퀴 다리를 내려 고정시킨다

- 다운할  랜딩기어레버가 다운에 있나 확인하고 세이프티록핀을 확인

-모든 고정 장치와 안전장치를 설치한 다음 잭을 동시에 천천히 업적을 감소시켜 지상으로 내려놓는다



작업 유의사항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에서 작업한다

-옥내 무풍의 평평한 옥외 풍속 35MPH이상에서는 금지

-잭은 사용하기 전에 작동유의 유량,안전 잠금장치의 기능 일반적인 사용가능 상태 여부를 검사해야한다

-4 이상 작업해야한다

-위험한 장비나 항공기의 연료를 제거한 상태에서 작업해야한다

-항공기가 위에 올려져 있는 동안 항공기의 주의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잭업 이라는 안전표지를 설치해야한다

-잭으로 항공기를 들어올렸을 때는 항공기에 사람이 탑승하거나 항공기를 흔들어서는 안된다

-어느 잭이나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해야한다

- 로드   1/2인치 유지

- 패드에 항공기의 하중이 균일하게 분포하도록 해야한다

-항공기를 내릴 때는 필요한 인원만 항공기 근처에 있어야하며 항공기 밑에 사람이나 장비가 있는 확인해야한다

-착륙장치가 다운 로크 위치에 있을 고정안전핀이 확실히 부착되어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항공기가 허용된 그로스 웨이트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

-파킹 브레이크를 풀고 초크를 제거

-잭은 로드벡터가 2.5 이상인  사용


웨이트 & 밸런스의 목적

항공기 총무게 무게중심을 정확히 계산해 비행의 안전, 효율성을 확보하는데 있다

 

웨이트 & 밸런스가 중요한 이유

항공기 비행안전, 최상의 항공기 성능

 

웨이트 & 밸런스 절차

정비교범에 의해 수행

-항공기 세척 행거에 입고해 무풍의 지면이 평평한 곳에 항공기 비치

-작동액 윤활유를 규정량으로 보급하고 연료는 배유

-항공기에 알맞은 캐퍼시티로드벡타기 2.5 이상인 준비

-세이프티 장착상태 확인

-장비를 준비하고 30분간

-수평을 맞추며 잭업하고 3사이클을 측정해 평균을 낸다

(대형항공기 무게측정기: 전자하중셀- 셀은 압력에 의해 저항이 변하는 계기이다)

 

항공기 중량 체크 시기

항공기 중량에 영향을 미치는 수리,개조 작업

3년마다

국토부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7.조종계통

1. 주 조종장치 - aileron, elevator,rudder


에일러론 리깅의 목적필요장비절차


목적가장 효율적인 비행특성을 얻고자

장비:리그 (조종면을 중립위치에 고정하는 ), 케이블 텐션미터온도계각도측정기

절차:리그핀을 이용해 중립위치를 찾아 콘트롤 휠을 움직인만큼 조종면이 움직이는  각도기로 확인하고  케이블텐션과 온도와의 관계를 확인


리깅시 준수해야할 사항

정확한 케이블의 장력

이중 조종계통 사이의 동기 , 평형

조종석과 조종면 사이 링크의 동기

조종면 작동범위의 고정

-리깅:  조종장치가 중립일  조종장치와 관련된 조종면이 중립상태가 되도록 조종기구를 조절하는 작업



-도움날개(aileron): 옆놀이(rolling) 운동(주날개 좌우측, 반대방향으로 움직임 항공기가 옆으로 회전), 세로축(x)

 

-승강키(elevator): 키놀이(pitching) 운동(수평꼬리날개 위아래로 움직여 항공기 기수 상승 하강), 가로축(y)


-방향타(rudder): 빗놀이(yawing) 운동(수직 꼬리날개 좌우로 움직여 항공기 방향전환), 수직축(z)




2. 보조 조종장치 - flap, slat,spoiler,horizontalstabilizer 


2차조종면의 기능은


1 조종면이 발생시키는 항공기 3 운동을 도와주거나 항공기 속도를 줄이고 이륙시 양력을 크게 하고 착륙시항력을 크게  활주거리를 줄이게 하는 역할


탭의 역할


주조종면의 뒷전에 위치하여 비행자세를 조정하거나 주조종면에 작용하는 공기력을 보조하는 


탭의 종류


  1. 트림 비행 중에 발생하는 항공기의 불균형상태를 1차조종면을 움직이지 않고 조종석의 트림콘트롤러에 의해 탭을 조작하여 정상비행토록하는 장치


  1. 서보 :1 조종면을 직접 조작하지 않고 탭을 조작하여 탭에 작용하는 공기력으로 1 조종면을움직여 조타력을 가볍게 하는 장치로 콘트롤 탭이라고도 한다
  2. 밸런스 : 1 조종면을 조족하면 탭이 반대방향으로 움직여 조종력을 경감시키는 장치
  3. 스프링탭조종면과  사이에 스프링을 삽입한 서보탭의 일종으로 비행속도의 변화에 동반하는조종력 유지의 변화를 스프링에 의해 개선하고 있따 현재 대형항공기의 필수장치
  4. 픽스드탭: 1 조종면의 뒷전에 작은 판을 붙여서 비행기 본래의 비정상적인 비행자세를 수정하도록 하는 탭의 일종으로 지상에서 정비사가 필요한 만큼 적절히 굽혀서 비행기 자세를 수정하는 장치

스포일러

비행 중에는 에일러론을 보조하여 비행속도를 감속시키기 위해 작동하고 착륙 주중에는 항력증가로 제동효과를 증대시켜 활주거리를 단축시키는 역할을 하는 2 조종면이다

 

스포일러와 플랩의 차이점

스포일러는 보조날개를 보조하거나 항력을 유발시키는 2 조종면이다 플랩은 캠버를 증가시켜 고양력을 얻게 하는 2 조종면이다


뒷전플랩 - 날개의 뒷전을 앞으로 굽혀 캠버를 증가 시키는 장치이다.

 - 단순플랩: 소형 저속 항공기에 많이 사용 최대양력 계수가 그다지 크지 않고 굽힘 각도가 한정

- 스폴릿 플랩: 날개 뒷전 일부를 내려 윗면의 공기흐름을 강제로 빨아 드려 흐름의 떨림을 최대

- 슬롯 플랩: 날개 뒷전과 플랩 앞부분 사이에 공기구멍을 만들어 흐름 의 떨어짐 방지. 최대 양력 계수 도 크게 증가(50%정도)

- 파울러 플랩: 날개면적과 캠버를 동시에 크게 해주며 플랩 중 효과가 가장 크다.

 

앞전 플랩 - 날개의 앞전 반지름을 크게 하고 큰 받음각 에서도 흐름의 떨어짐이 발생하지 않게 하는 장치

- 슬롯과 슬랫

 a.슬롯: 공기구멍

 b.슬랫: 자동 슬롯에서 앞쪽으로 나간 부분

*구조가 간단 두께가 얋은 날개 끝부분에 붙일 수 있어 날개 강도도 증가 시킴

- 크로커 플랩: 앞전 플랩에 많이 사용

*날개 밑면에 접혀져 날개의 일부를 구성하여 작동 시 앞쪽으로 꺽여 구부러지고 앞전반지름을 크게하는 효과

- 드루프 앞전: 날개 앞전 부분이 밑으로 꺽어져 굽혀진다. 앞전 반지름과 캠버의 증가효과


슬롯티드 플랩을 사용하는 이유

슬롯티드 플랩은 날개와 플랩 사이에 공기통로를 만들어 날개하면의 높은 압력의 기류를 상면으로 흐르게해 경계층을 제어함으로 받음각을 취할 있기 때문


슬랫과 슬롯

슬롯 - 윙과 슬랫 사이의 공간, 공기 흐름 유도 구멍 - 실속각을 증가시킴

슬랫 - 윙에서 앞쪽으로 튀어나간 부분


날개 앞전 슬랫의 사용목적

슬랫 고속 비행 중에는 날개 앞전에 밀착되어 있으나 저속으로 비행할 때에는 자동으로 나와 공기가 날개 상면으로 흐르도록 통로를 만들어 받음각을 크게하고 양력계수를 증가시켜준다


플랩의 목적은 무엇인가

항공기의 양력을 일시적으로 증가시켜 실속속도-이착륙속도를 감소시켜 이착륙거리를 짧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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